정부의 '3·30 부동산 대책'에 따라 주택투기지역내 6억원 이상 아파트에 대한 주택담보대출 요건이 크게 강화되면서 대출한도를 늘리는 방안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금융기관에서는 '3·30대책'으로 주택마련을 위한 자금조달계획에 차질이 생겼다면 우선 장기대출을 권장하고 있다.

3·30대책에 따르면 연소득 5천만원인 사람이 다른 채무없이 연 5.58% 금리의 주택담보대출을 받는다면 3년 만기일 경우 대출한도는 5천만원이다.

그러나 대출 기간이 15년으로 늘어나면 2억원, 20년이면 2억4천만원, 30년이면 2억9천만원, 35년이면 3억7백만원 등으로 대출기간이 길어질수록 대출한도도 커진다.

투기지역내 6억원 이상 아파트를 살 경우 총부채상환비율(DTI)을 적용받아야 하는 만큼 불필요한 마이너스 통장 한도를 줄이거나 없애는 것도 필요하다.

DTI는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상환액과 기타 부채의 이자 상환액을 합친후 분양자 총소득으로 나눠 계산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부채 및 이자를 줄이면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늘릴 수 있다. 마이너스통장은 대출을 받지 않더라도 통장 한도만큼 부채로 잡힌다.

금융권에서는 또 1개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고 부족하다면 다른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는 방안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통상 신용대출은 주택담보대출에 비해 금리가 연 2%포인트 가까이 높고, 연간소득의 60~100% 대출이 가능하다.

추성태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