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울산시당이 비례대표 시의원 공천 과정에서 예비후보들에게 특별당비를 요구(본보 4월24일자 2면)한 것과 관련, 내분이 심화되고 있다.

시당은 이날 특별당비 논란에 대해 대변인을 통한 해명에 나섰지만, 시당 차원의 공식입장은 밝히지 않았다.

문제를 제기한 당원들은 25일 오후 7시30분께 이봉근 시당사무처장에게 면담을 요구하며 특별당비 논란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강귀일 시당대변인은 이날 오전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시당의 부족한 선거비용을 보전하는 방안의 한 방법으로 비례대표 특별당비를 공개적인 자리에서 논의했던 것"이라며 "공천헌금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강 대변인은 기자간담회 뒤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까지 각급 비례대표 후보의 선거비용과 관련해 어떠한 결론도 내린 바가 없다"며 "비례대표 후보의 선거비용을 공천헌금과 동일하게 보는 시각에 대해 강력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지난 11일 상무위원회 안건으로 특별당비에 대해 논의한 적이 없다는 이봉근 시당사무처장의 주장을 뒤엎고, 특별당비와 관련해 시당차원의 공식적인 논의가 있었음을 인정한 셈이다.

이에 대해 한 핵심 당원은 "당원들이 한결같이 지적하는 것은 수년간 당을 위해 헌신했던 당내 후보들이 돈에 밀려 후보선정에서 탈락한다는 것"이라며 "이는 돈 안드는 선거를 하겠다는 우리당의 이념에 역행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 가운데 시당측은 이날 특별당비 논란의 발단이 된 '제 3의 인물' 공천설의 당사자인 이모씨의 입당식을 강행하면서 '낙하산 공천'이라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일각에서는 이와 관련 "시당 차원에서 선거비용을 후보들에게 부담한다는 논의 자체가 금전적으로 넉넉하지 않은 출마 예정자들에게는 사실상 진입장벽으로 작용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장호정기자 zzangij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