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이 김대중(DJ) 전 대통령이 추진해온 6월 방북을 수용했다.

평양에서 24일 끝난 제 18차 남북장관급회담에서 우리측 대표단이 김 전 대통령의 6월중 방북 의사를 북측에 전달한데 대해 북측은 "기본적으로 의견을 같이했다"고 남측 수석대표인 이종석 통일부 장관이 밝혔다.

이 장관은 북측 대표단과의 종결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북측에 '김 전 대통령이 6월 중 방북을 제의했다'는 점을 다시 전했고 이번에 (북측이) 그 부분에 기본적으로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또 "구체적인 날짜와 일정, 방북단 규모, 절차에 대해선 곧 실무협의를 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 장관은 김 전 대통령이 희망하고 있는 열차를 이용한 방북 방식에 대해 "그것을 포함해 모든 문제를 남북이 곧 실무협의를 열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북측에서 곧 실무협의를 갖자는 연락을 하겠다고 했다"면서 "5월중에는 당연히 실무협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김 전 대통령의 방북에 대한 북측의 공식적인 반응은 구체적인 실무협의가 있은 다음에 나올 것으로 본다"면서 "북측은 실무협의를 통해 다 결정한 후 발표하기를 원했는데 우리는 '국민에게 알리지 않을 수 없다'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오는 6월 15일로 6·15 공동선언 6돌을 맞는 점을 감안할 때 김 전 대통령의 방북은 6월 15일 이전인 6월 10일을 전후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정부와 열린우리당은 25일 국회에서 당정간담회를 갖고 평양에서 열린 제18차 남북장관급회담 후속 대책 등을 논의한다.

간담회는 이종석 통일장관과 우리당 강봉균 정책위의장, 국회 통위통위 소속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열리며, 정부측은 이 자리에서 장관급회담 결과를 보고할 예정이다.

당정은 남북이 합의한 △국군포로 및 납북자 문제의 실질적인 해결을 위한 협력 △제19차 장관급회담 7월11~14일 부산 개최 등과 관련한 후속 대책도 협의한다.

박철종기자·일부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