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등 재계도 우려감 표명…현대차그룹 기업설명회도 취소

현대자동차 정몽구 회장의 검찰소환과 관련해 울산지역 주요인사들이 '지역경제의 충격파'를 감안, 선처를 호소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전경련, 대한상의, 경총 등 재계도 일제히 성명을 내고 "자동차산업은 다른 산업과의 연관성이 큰 만큼 최고경영자 공백이라는 최악의 사태는 없어야 한다"며 우려감을 표명했다.

박맹우 울산시장, 이두철 울산상의 회장, 김철욱 울산시의회 의장, 김복만 기업사랑추진협의회 회장 등은 24일 오후 정몽구 회장 소환과 관련, 조속하고 원만한 처리를 촉구하는 탄원서를 대검찰청 민원실에 제출했다.

이들은 탄원서에서 "현대자동차는 국내 제조업의 11%, 울산 제조업의 25%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지역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며 "세계 유수의 회사들과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사태는 현대차의 글로벌 성장에 중대한 위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두철 울산상의 회장은 이날 오전 긴급회장단 회의를 소집, "현대자동차의 경영위기가 현실화될 경우 지역경제에 돌이킬수없는 타격이 예상된다"며 "탄원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울산기업사랑추진협의회 등과 연계해 후속조치를 적극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경련은 이날 "현대차는 세계 5대 메이커 진입을 노리고 있는 기업"이라며 "이번 사건이 조속히 마무리돼 국내외 파장이 최소화되길 바란다"고 밝혔고 대한상의는 "정 회장이 구속될 경우 경제계에 미치는 파장이 매우 클 것"이라고 우려했다.

경총 역시 "고유가와 환율하락 등 대내외적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 정 회장의 경영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사태가 마무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정회장의 검찰소환에 따라 해외공장 착공식을 연기한데 이어 오는 27~28일과 내달 예정했던 국내외 IR(기업설명회)를 모두 취소하는 등 글로벌 톱5 진입을 위한 야심찬 프로젝트에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다. 기아차는 이달 27일 예정된 미국 조지아주 해외공장 착공식(연산 30만대 규모)을 무기연기했고 현대차도 다음달 17일 예정했던 체코 노세비체공장 착공식을 연기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해외공장 착공지연으로 글로벌 경영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며 "이번 수사로 글로벌 톱5 목표까지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초래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추성태기자 ch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