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25일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6월 방북이 사실상 확정되자 그 의미와 향후 남북관계 및 정치권에 미칠 영향 등을 놓고 엇갈린 평가를 나타냈다.

특히 열린우리당과 민주당 등은 DJ의 방북이 교착상태에 빠진 6자 회담의 재개와 한반도 평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크게 환영한 반면, 한나라당은 여권이 이를 정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우리당 우상호 대변인은 "6·15공동선언을 이끌어낸 김 전 대통령의 방북 일정에 합의한 것은 높이 평가할 일이고, 필생의 과업을 달성하겠다는 원로 정치인의 결단을 경외심을 갖고 도와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이상열 대변인은 "김 전 대통령의 방북이 남북관계 진전의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구체적 방북시기와 방법이 조속히 타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한나라당에 대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리당략적으로 김 전 대통령의 방북 문제에 접근하는 발상은 있어선 안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한나라당 이계진 대변인은 "김 전 대통령의 방문은 국민적 의혹과 오해 없이 투명하고 순수하게 추진돼야 한다"면서 "김 전 대통령은 국정을 책임질 수 없는 민간인인만큼 정부가 너무 깊이 개입해 정치적·정략적으로 이용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