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5일 보물선 발굴사건을 국가기관이 총동원된 국기문란사건으로 규정짓고, 대통령의 사과와 배후몸통 규명 등을 촉구했다.

 당 3역회의에서 이상득 사무총장은 “대통령 처조카가 해군을 방문할 때국정원 직원을 대동한 것은 윗선의 묵인 내지 지원없이는 불가능하고 청와대가 이를 몰랐을 리 없다”면서 대통령의 해명을 촉구했다.

 그는 또 “이용호 게이트, 윤태식 게이트에 관여해 조사받았던 국정원 5급 직원이 해외도피를 한 것은 국가행정 문란의 표본”이라며 “해외도피를 방조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강두 정책위의장은 “보물선사업을 승인해준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은 여권 대선주자중 한 사람”이라며 “전남도까지 협조한 것은 대통령에게 보고되고 지시받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권철현 기획위원장도 “대통령 처조카가 대통령보다는 밑에, 국무총리보다는 위에 있는데 누구 또 한 사람 나올 것같다”면서 “대통령이 의지를 갖고 밝히지 않으면 망신당한 뒤 밝혀지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보물선사업같은 방대한 사업에 대해 대통령에게 보고가 안됐다면 이는 잘못된 것”이라며 “대통령 비자금 등 특검이 밝히지 못하는 것은 국회 국정조사와 TV 청문회를 통해 밝히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광근 수석부대변인은 회의 뒤 “보물선 사업에 국정원, 해수부, 해군, 금감원, 전남도청 등 국가기관이 총동원된 것을 보면 이형택 전 예금보험공사 전무윗선에서 사건을 지휘한 배후 몸통이 있음을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