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전국체전 개최를 위한 필수시설 건립에 정부의 예산지원이 사실상 중단돼 울산시의 시장 공약사업, 주요투자 사업 등에 대한 내년도 재정운용계획도 상당부분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특히 이달중 시도지사 자문회의와 당정협의, 10월중 국회예산심의에서도 최소한의 체전시설 비용이 부활되지 못할 경우 체전준비는 물론 지방재정운용에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는 종합운동장, 실내수영장 등 내년도 5개 체전 시설 건립을 위해 정부에 요청한 164억원 중 10억원만 배정되자 충격을 감추지 못하면서 12월 국회 확정전까지 국비확보에 전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시는 남은 시도지사 예산자문회의와 당정협의, 10월 국회제출이후의 예산심의와 계수조정 과정에서 최대한 부활될 수 있도록 국회의원 협조 등 역량을 기울이기로 했다.

 2003년 체전을 개최하는 전북의 경우 사격장 수영장 등 4개 시설 건립에 필요한 400억원 중 올해와 내년에 걸쳐 189억원을 확보한 만큼 남은 2년동안 건립비의 25~35%까지 확보는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종합운동장의 경우 내년에 토지매입과 건축비 등 170억원이 소요돼 일정액의 국비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공정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시 관계자는 "보조금의 예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상 체전시설의 50%까지 국비지원이 가능토록 명시돼 있는 만큼 다른 투자부분에 지장이 가지 않도록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로울러스케이트장·빙상장 건립을 유보하더라도 종합운동장, 실내수영장, 궁도장, 양궁장 등 총 건립비 1천102억원 가운데 422억원은 국비로 충당할 계획이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