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정상급 선수들이 총상금 625만달러를 놓고 벌이는 '스타워즈' US오픈골프대회가 15일 밤(이하 한국시간) 개막한다.

전 세계가 독일월드컵 열풍에 휩싸여 있지만 전통과 권위에서 브리티시오픈과 함께 쌍벽을 이루는 특급대회 US오픈에 쏠리는 관심도 이에 못지 않다.

미국 뉴욕 맨해턴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한 윙드풋골프장 서코스(파70·7천264야드)에서 열릴 US오픈은 1895년 창설돼 제1,2차 세계대전으로 모두 6차례를 걸렀을 뿐 올해로 106회째를 맞는 유구한 역사를 자랑한다.

우승상금이 112만5천달러로 엄청날 뿐 아니라 출전선수 모두 세계 최정상급이라는 점에서 우승자가 갖는 '넘버원'이라는 영예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

관전 포인트 가운데 으뜸은 지난 4월 마스터스대회 이후 필드에서 모습을 감췄다가 2개월만에 복귀한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미국)의 우승 여부다.

올해 상반기에 2승을 올려 '제2의 전성기'를 예고했던 우즈는 '영원한 스승'인 아버지 얼 우즈의 병세가 깊어지면서 필드를 떠났고 끝내 지난달 부친상을 당해 아직도 충격과 슬픔에 잠겨있다.

또 우즈의 독주에 숨죽이고 있다가 작년부터 확실한 대항마로 떠오른 필 미켈슨(미국)과 어니 엘스(남아공), 비제이 싱(피지), 그리고 '파메이킹의 1인자'로 US오픈 때면 우승 후보에서 빠지지 않는 레티프 구센(남아공) 등 '빅5'가 벌이는 대결도 흥미진진하다.

이에 짐 퓨릭, 데이비드 톰스(이상 미국), 마이클 캠벨(뉴질랜드), 파드릭 해링턴(아일랜드) 등 중견들과 세르히오 가르시아(스페인), 채드 캠벨(미국), 애덤 스콧(호주) 등 '젊은 피'들의 반란도 기대된다.

최경주(36·나이키)도 첫 US오픈 '톱 10' 진입을 목표를 내걸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