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부조작 스캔들로 이탈리아 프로축구계가 대혼란에 빠진 가운데 이탈리아를 2006독일월드컵축구 결승으로 이끈 주역들이 자칫 하위리그로 집단 강등될 위기에 놓였다.

AP통신은 5일(한국시간) 이탈리아 프로축구 승부조작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스테파노 팔라치 검사가 이날 '스포츠재판'에서 유벤투스, AC 밀란, 피오렌티나, 라치오 등 4개팀에 대해 하위리그 강등을 재판부에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팔라치 검사는 유벤투스에 대해 세리에C(3부리그) 또는 4부리그 이하로, AC밀란, 피오렌티나, 라치오 등 3팀은 세리에B(2부리그)로 떨어뜨릴 것을 요구했다.

이같은 요청이 받아들여지면 2006독일월드컵 준결승에서 '전차군단'을 꺾고 이탈리아를 결승에 올려놓은 '아주리 전사' 23명 중 13명이 월드컵이 끝난 뒤 세리에A(1부리그)에서 졸지에 하위리그 선수가 되는 운명에 처하게 된다.

이 뿐 만 아니다. 팔라치 검사는 하위리그 강등과 함께 유벤투스에 대해선 지난 두 시즌 이탈리아 세리에A 우승기록을 취소하고 8월 시작될 2006-2007시즌 승점에서 6점을 삭감하도록 했으며 AC 밀란은 승점 3, 라치오와 피오렌티나는 각각 승점 15점 삭감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구했다.

팔라치 검사의 강도높은 요구에 대해 구단주들은 어이없다는 반응이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