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가 21일 발표한 2004학년도 대학입학전형 기본계획에 따라 수능, 학생부, 대학별고사, 추천서 등 전형요소별 세부사항이 확정됐다.

 2004학년도에는 실업계고 출신자를 위한 정원외 특별전형이 신설되는 것 이외에는 전형요소별 세부사항은 2003학년도와 같기 때문에 고교 2학년생들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2003학년도 입시의 내용을 살펴보면 된다.

 ◇수능= 언어, 수리, 사회탐구, 과학탐구, 외국어(영어) 등 5개 영역별 원점수와 백분위, 표준점수, 400점 기준 변환표준점수 및 백분위 점수를 제공한다.

 그러나 5개 영역 총점은 기재하지 않으며 각 영역별 성적의 소수점 이하 점수는 사사오입 처리해 기재하지 않기 때문에 동점자가 많이 나오고 계열별 전국석차도 제시되지 않는다.

 대신 총점을 9등급으로 나눠 수험생이 속한 등급 및 5개 영역별 등급이 제공된다.

 등급은 1등급이 계열별 변환표준점수 상위4%, 2등급은 7%(누적 11%), 3등급 12%(누적 23%), 4등급 17%(누적40%), 5등급 20%(누적 60%), 6등급 17%(누적 77%), 7등급 12%(89%), 8등급 7%(96%), 9등급 4%(누적 100%)이다.

 교육부는 대학에서 이를 활용할 때는 5개 영역을 모두 합산한 총점은 쓰지 않도록 하고 있으나 영역별 원점수, 백분위점수, 표준점수, 등급 및 5개 영역 종합등급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선택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제2외국어점수는 총점에 합산하지 않고 별도로 표기하되 원점수와 표준점수 및 그 백분위 점수만 표기하며 응시과목명은 표시하지 않는다.

 ◇학생부 = 재학생은 2003년 11월21일을 기준으로 성적을 내며 수시모집 지원자는 대학별로 지정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한다. 재수생은 졸업일을 기준으로 한다.

 단 3학년 1학기에 실시하는 수시 1학기 모집에서는 2학년 성적까지를 활용한다.

 학생부 활용은 대학에 맡겨져 과목별, 계열별 석차를 활용하거나 평어(수·우·미·양·가)를 활용할 수 있으며, 반영비율도 대학별로 알아서 정할 수 있다.

 ◇대학별 고사 = 2002학년도 입시부터 국·공립대 뿐아니라 사립대도 국·영·수 위주의 본고사는 치를 수 없도록 고등교육법 시행령에 엄격한 제한 규정을 두고 있으며 이 규정은 2004학년도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대학별 고사는 논술고사, 면접·구술고사, 실기·실험고사, 교직적성·인성검사, 신체검사 등 다양한 형태의 고사를 활용하되, 전형기준과 전형방법은 사전에 예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추천서 등 기타 자료 = 대학들이 자기소개서, 지원동기서, 학업계획서, 교과외 활동상황 등을 요구할 수 있으며 각종 경시대회 수상실적, 봉사활동과 자격 및 경력에 관한 자료, 선행상 등 각종 표창자료를 요구할 수 있다.

 추천서는 학교장, 교사 등 학생의 경력 및 활동과 관련된 인사의 추천서를 받는다.

 ◇지원시 유의사항= 2003학년도와 마찬가지로 수시모집에는 복수지원할 수 있으나 여러 군데 합격하더라도 반드시 한 곳에 등록해야 한다.

 이를 어기고 정시모집에 또다시 지원하면 모든 합격이 무효가 돼 2004학년도에는 대학에 입학할 수 없다.

 정시모집에서는 가, 나, 다군 모집기간내에서 각 1개 대학에만 지원할 수 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