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28일 재적 의원 272명 중 266명이 투표에 참여한 가운데 장대환 총리 임명동의안을 표결에 부쳐 가(可) 112표, 부(否) 151표, 기권 3표로 부결시켰다.

 당초 한나라당이 자유투표에 임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예측불허의 표 대결이 예상됐지만 본회의 직전 의원총회에서 부결을 당론으로 정하면서 결과는 다소 싱겁게 끝났다.

 일단 한나라당 재적의원 139명 중 외국을 방문중인 이부영 의원을 제외하고 투표에 참여한 138명이 거의 이탈없이 당론에 따라 부표를 찍은 것으로 보이며 한나라당 의원외에 최소한 13명이 부결에 가세한 것이다.

 민주당에서는 재적의원 112명 중 와병중인 이원성 의원을 뺀 111명이 투표에 참여, 산술적으로만 보면 찬성표가 민주당 투표참여 의원 수보다 1표가 더 나왔다.

 민주당 관계자는 “한나라당이 부결당론을 정하면서 민주당 표의 결속력이 강해졌기 때문에 이탈표는 전혀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민련은 이날 재적의원 14명중 조희욱 정우택 조부영 이완구 의원 등 4명을 제외한 10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이중 상당수가 부표를 던졌을 것으로 추정되며, 민국당, 미래연합, 무소속 의원들도 대부분 반대표에 가세한 것으로 추산된다.

 당초 자민련과 무소속 의원중 4~5명 정도가 가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됐으나, 한나라당의 부결당론 확정으로 인준안 부결이 확실시되면서 부표나 기권으로 기울었고, 민주당에서 일부 이탈표가 발생했다 하더라도 5표 안팎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한 소장파 의원은 찬성당론에도 불구, 투표전 기자와 만나 “의원의 소신에 따라 자유롭게 투표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당론에 따르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기도 했다.

 그러나 장 지명자에 대해 비판적이었던 민주당의 한 중진의원은 투표전 “총리감으로는 부적절하지만 대통령 얼굴을 봐서 가표를 찍겠다”고 말해 당론 결집현상도 있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