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에도 2011년이후 대규모 물부족이 예고되고 있는 가운데 자체 수량확보를 위한 소규모 댐 건설여부 확정과 관련해 도시계획 절차가 조속히 이뤄지지 않으면 댐건설 결정 뒤 막대한 부대비용 및 민원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27일 울산시에 따르면 올해 대암댐 계통의 천상고도정수장 6만t과 2003년말 사연·대곡댐 계통의 천상일반정수장 22만t 등 55만t을 확보하더라도 2016년께부터 13만t가량의 물부족 현상을 빚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수자원공사의 낙동강계통 2단계 확장공사(13만t)와 함께 북구 신명, 온양 대운, 두서 복안, 북구 웅곡, 방방 등 5개 소규모 댐 개발여부를 내년중 2016년 목표의 수도정비계획 재정비시 검토한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준농림지인 신명과 대운, 복안지역의 경우 이미 주변지역 개발에 가속도가 붙고 있고 웅곡 방방 등 개발제한구역은 GB 조정지역에서 배제돼 향후 추진 절차에 난관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시는 내년중 용역을 거쳐 소규모 댐 건설여부를 결정하더라도 최소 10년이상 장기적인 관점에서 구체화할 방침이어서 도시기본계획 반영 및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등 도시계획을 통한 댐입지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시가 이달부터 복류수나 지하수 등을 취·정수하는 12개 소규모 정수장을 단계적으로 폐쇄(또는 예비)하는 조치가 소규모 댐건설을 포기하고 낙동강 2단계 계통상수도 사업(13만t) 추진을 위한 사전 작업이 아니냐"고 우려를 표명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용역작업을 통해 댐건설의 타당성이 나오면 해당 입지에 대한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