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물가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물가대책 장관회의를 여는 등 물가 안정대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태풍 피해로 인해 농.수.축산물의 시장 가격이 급등하고 있기 때문이다. 농어민, 도시 서민들은 즐거워야할 추석을 앞두고 이런 저런 걱정에 우울하기만 하다.

 경기전망이 날로 불투명해지는 상황에서 물가까지 흔들리면 정말 낭패가 아닐수 없다. 물가대책 장관회의의 결정 내용은 추석 성수품 공급 확대를 통한 수급 조절 및 가격 안정,공공요금의 동결 내지 인하를 통한 전반적인 물가안정책 추진 등이 골자다. 정부비축물량 방출 확대 등을 통해 추석 성수품의 공급물량을 대폭 늘리고 주요 22개 품목을 관리대상품목으로 지정해 가격안정을 유도하면 큰 폭의 공급난이나 가격폭등은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흉작으로 인한 농.어민의 수입 감소와 질이 떨어지는 각종 수입식품을 써야하는 도시민들의 어려움은 어쩔 수 없을 것이다. 태풍 피해를 함께 잘 소화해내고 정부는 서민 생활 안정에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두는 게 현재로서는 최선이다.

 물가 안정을 위한 정부의 의지가 아무리 확고하고 악덕 상혼이 자제되더라도 추석을 전후해 지도층과 부유층의 탈선 및 사치소비행각이 또다시 불거지면 물가 안정분위기는 흐트러지게 마련이다. 서울 유명 백화점에서 벌써부터 고가의 추석선물세트가 선 보이기 시작했고 대기업들은 여전히 고가의 선물을 대량 준비하는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채소류의 태풍 피해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백화점과 김치전문 생산업체에 주문이 쇄도, 품절 상태가 됐다는 소식도 들린다. 대기업, 부유층, 백화점들이 중심이 돼 이런 식으로 분위기를 띄우기 시작하면 그 파장은 바로 서민들에게까지 이어질 수밖에 없다.

 추석을 지내면 곧 대통령 선거가 다가온다. 선거철이면 또 다시 물가가 흔들릴 것이다. 물가를 정부의 의지로만 계속 잡을 수는 없다. 부동산 쪽에서 1년 넘게 물가 불안을 부추겨 온 상황이어서 한 구석에서만 삐끗 터지면 덩달아 각종 물가가 일제히 춤출 우려가 높다. 우선 이번 추석을 차분하게 지내는 것이 함께 물가를 잡는 첫단계가 되리라고 본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