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양산시 양산·물금신도시내에 설치예정인 통합소각로에 대한 기종문제는 해결됐지만 시설용량을 놓고 양산시와 한국토지공사가 의견차를 좁히지 못해 소각로 설치가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양산시는 토지공사와의 의견차에 관계없이 이달 중 경남도에 심의요청을 신청하고 다음달 초 공개입찰을 강행한다는 입장이어서 토공측의 향후 대응이 주목된다.

 양산시가 마련, 오는 23일께 경남도에 제출할 예정인 입찰안내서는 설계와 시공을 동일업체가 맡는 "턴키입찰"로 업체를 선정하는 한편 기종은 열분해용융방식을 택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 계획대로 업체선정이 이뤄지면 내년 8월 공사에 착공, 통합소각로 총 처리용량 가운데 100t 처리시설은 오는 2005년 하반기에 우선 준공하고 나머지 100t은 2007년 완공시키는 한편 소요되는 사업비 전액은 토지공사가 부담하는 것으로 돼 있다.

 양산시 관계자는 "통합소각로 설치문제를 놓고 2년이 넘도록 진척이 없어 사업추진 강행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며 "토공측의 의견을 무시하지 않고 의견차를 해소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토지공사 관계자는 "토공은 신도시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만 처리토록 돼 있다"며 "신도시 1~3단계에 주민들의 입주가 완료되도 전체 인구가 25만여명인 점을 감안, 하루 쓰레기 배출량이 150t이므로 이를 초과하는 50t의 시설비는 양산시가 부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통합소각로 처리용량 50t의 시설비를 놓고 해당 당사자가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채 사업 전체가 차질을 빚을 경우 시민들의 따가운 시선이 쏟아진다는 점에서 슬기로운 대처가 요구된다. 양산=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