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중소기업의 자생력과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개설·운영되고 있는 부산·울산 중소기업청 울산사무소의 역할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되고 있다. 중소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인적·물적 자원 하나 제대로 갖추지 못한 허울뿐인 조직이라는 비아냥 속에 지역 중소기업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현실이다.

그동안 대기업 중심 기업지원체제로 홀대를 받아왔던 울산지역 중소기업들이다. 그나마 지난해 6월 울산사무소 개설을 통해 각종 자금지원 및 경영회복정책 컨설팅 등 정부의 정책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상황은 그렇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말이 좋아 부산·울산 중소기업청 산하 기관이지 정작 중소기업청의 조직도에도 없는 임시방편식 '유령'조직에 불과하다는 사실에서는 할말이 없다. 거기에다 자체 예산도 없이 3명의 인원이 6만5000여개에 달하는 지역중기를 감당하고 있다니 무엇을 위한 조직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

민원서류 접수 등 단순한 지원업무만으로도 벅찰 형식적인 조직을 통해 원자재난과 고환율, 고금리의 어려운 환경속에 악전고투하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들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기가 막힐 뿐이다. 지금 전국 제조업 총 생산액의 12.6%, 우리나라 총 수출액의 18.8%를 차지하고 있는 지역 중기 대부분이 만성적인 자금난, 인력난, 기술난 등 다중고를 겪고 있다. 악화되는 경영환경에 경쟁력은 떨어지고, 그 어느때보다 자금과 인력, 컨설팅 지원이 절실한 실정이다. 장기적이고도 지속적인 지원책이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도 있으나 마나한 사무실을 개설·운영하는 것으로 도리를 다한 것처럼 행세하고 있으니 진정 중소기업 육성에 관심이나 있는지 묻고 싶다.

산업의 뿌리라는 거창한 명분을 내세우지 않더라도 고용흡수력이 큰 중소기업이 서민경제와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는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다. 중소기업이 살지 않고서는 경제의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 질 수도 없다. 국가적 최대 과제인 일자리 창출, 민생경제 회복 또한 공염불에 그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정부지원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설립된 중기청의 의미를 되살리기 위해서라도 제대로 된 울산중소기업청을 개설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