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5일 초등학교 3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놓고 교육인적자원부와 일선 시·도교육청 및 교원단체간의 마찰이 힘겨루기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최만규 울산시교육감을 비롯해 전국 16개 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유인종 서울시교육감)는 25일 시·도교육청 일임을 중심으로 한 초등학교 3학년 기초학력 진단평가 방법 개선안을 마련, 교육부에 요구키로 했다.

 교육감협의회는 "읽기·쓰기·셈하기의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실시하더라도 전집평가 및 일괄분석에 따른 행·재정적 문제와 교원의 업무부담 등을 들어 전집평가는 무리"라며 "교육부가 문항과 채점기준을 제공하고 시행방법은 시·도교육청이 실정에 맞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가수준의 진단평가 결과분석이 필요할 경우 교육부가 표집의 크기와 방법만 제시하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교조 울산본부는 "초등 3년의 기초학력 진단평가의 경우 부작용을 최소화한 뒤 실시해도 늦지 않다"며 "충분한 준비기간을 거쳐 국민적 공감대를 마련한 뒤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교조 울산지부는 이날부터 시본청과 지역 교육청을 상대로 초등교육정상화를 위한 1인 시위에 들어가는 한편 전집평가 강행 반대와 초등교육 정상화방안을 촉구했다.

 그러나 이같은 반발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당초 예정대로 다음달 15일 초등학교 3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한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강행을 재차 밝혔다.

 이상주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은 25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초학력이 형성되는 시기인 초등학교 3학년에 대한 학력진단평가는 국가로서는 절대적인 의무"라며 "올해와 내년 정도는 국가가 평가를 책임진 후 그 이후에는 시·도에 맡길 수 있을 것"이라며 강행의지를 분명히 했다. 서찬수기자 sgij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