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무용의 기초를 다진 전설적인 무용가 최승희(1911~?)의 미공개 사진 두 점이 발굴됐다.

 화가 강형구(48)씨가 최근 입수한 1936년 발간 일본 잡지 "국제사진정보(國際寫眞情報)"에는 최씨의 전신 사진 두 점이 비교적 양호한 상태로 실려 있다.

 하늘을 배경으로 힘차게 춤동작을 연출하고 있는 최승희씨의 사진에는 영어와 일어로 "창공에서 춤추는 최승희의 육선미(肉線美)"라는 당시로서는 다소 선정적이었을 법한 제목이 적혀 있다.

 또 작은 글씨로는 "유명한 조선의 무용가 사이쇼키(최승희의 일본어 발음)양이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춤추고 있다. 그녀가 아름다운 팔.다리로 그려내는 선은 얼마나 우아한가"라고 쓰여 있어 당시 세계적 명성을 누리던 최씨의 인기를 실감케 하고있다.

 정병호(75) 중앙대 명예교수는 이 사진들에 대해 "일제시대 최승희가 주역으로 출연한 영화 〈반도의 무희〉에 나오는 한 장면으로 야외 무용하는 포즈를 찍은 것으로 생각된다"며 "나도 이 때의 사진 4~5장을 가지고 있지만 이 사진들은 처음 본다"』고 말했다.

 또한 이 책에는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에서 우승했던 손기정씨가 결승점을 눈앞에 두고 막판 스퍼트를 하고 있는 모습도 실려 있는데, 이는 베를린 올림픽 때의 사진은 아니고 그보다 앞서 1935년 11월 도쿄에서 열린 "전일본 신궁경기대회"에서 우승할 당시의 장면이다.

 손씨의 모습을 담은 또 다른 사진은 그가 독일 병사들로 보이는 일단의 젊은이들과 일본 선수 등과 함께 벤치에 앉아 담소하는 장면을 찍은 것이다.

 화가 강씨는 "손기정 선생의 얼굴사진 자료를 찾기 위해 헌책방을 뒤지다 이 화보를 우연히 발견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