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면 내년 시행…농림부 공모 대비 주민교육 강화

빠르면 2008년부터 산업수도 울산에 첫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이 시행될 전망이다.

울산시는 8일 "울산 첫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을 위해 이달 중 사업추진 주민교육을 실시한 뒤 신청 마을을 대상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갖고 대상지를 선정해 12월 중으로 농림부에 사업대상지 신청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는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의 경우 농림부가 지난 2004년부터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농촌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농간 균형발전을 위해 쾌적하고 활력이 넘치는 살기 좋은 농촌을 조성하는 게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울산은 산업도시란 도시이미지가 강해 지정방식으로 진행된 지난 2004년과 2005년은 물론 상향식 공모방식으로 이뤄진 지난 2006년에도 한 곳도 지정을 받지 못했다.

이에 따라 시는 농림부의 내년 공모에서 반드시 울산의 농촌마을이 지정될 수 있도록 추진키로 하고, 공모에 필요한 주민교육 등을 이달부터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시의 주민교육은 상향식으로 이뤄지는 공모에 따라 주민들이 협의회를 구성해 회의를 통해 종합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청이 이뤄져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주민들이 직접 마련해야 할 종합사업계획에는 마을권역의 중장기발전계획에 따른 경관 개선, 생활환경 정비, 공동소득기반 확충, 지역역량 강화를 위한 주민교육, 마을기획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 소프트웨어 사업 등을 갖춰야 한다.

시 농축산과 김형규씨는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에 선정되면 국비 56억원을 포함해 5년 동안 모두 70억원을 지원받아 마을 공공이용시설을 갖출 수 있다"며 "공모를 위한 준비단계에서부터 시가 적극 참여해 희망마을이 선정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찬수기자 sgij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