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9일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 측이 제기한 정권차원의 공작설과 관련, "이명박 전 서울시장 측과 한나라당은 끊임없는 의혹이 불거져 나와 상황이 어려워지니 또 다시 공작설을 만들어 주장하고 있다"며 "불리한 국면을 탈출하기 위해 거짓사실을 자가 발전하고 다시 그것을 근거삼아 정치공작을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노무현 대통령의 과테말라 IOC(국제올림픽위원회) 총회 참석으로 일주일여 만에 재개된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비판한 뒤 "이것 이야말로 후안무치한 국면탈출용 정치공작"라면서 "이렇게 저급한 수단을 동원해 속인다고 속을 우리 국민이 아니다"며 중단을 강하게 촉구했다.

천 대변인은 "참여정부가 국정원, 검찰, 국세청 등 권력기관을 제자리에 돌려놓고 일부에서는 지나치다는 지적이 있을 정도로 정치적 독립성을 보장하고 있다는 것은 모두가 인정하고 있는 사실"이라면서 "정권차원의 정치공작은 한나라당의 원조세력이 집권했을 때나 공공연히 자행되던 일"이라고 각을 세웠다.

그는 또 이 전 시장 측이 주장하는 권력기관 동원설에 대해 "총리실 경호원의 머리를 휘어잡으면서 검찰, 국세청, 국정원을 흔들어대는 것은 곧 국가의 기본질서를 무너뜨리는 것"이라며 "한나라당 예비후보들간에 서로 싸우다 스스로 검찰에 고소해놓고 검찰이 정치공작을 한다고 주장하며 자신들 필요한데 까지만 수사하라고 압력을 넣고 있다"고 비판했다.

청와대의 이날 입장표명은 이 전 시장 측이 자신과 주변의 부동산의혹 등에 대한 검찰수사에 대해 검찰·국정원 등 권력기관을 총동원한 정권차원의 공작설을 제기한 뒤 반박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박철종기자 bigbell@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