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중순부터 지자체 신청접수 받기로

정부는 울산의 최대 숙원사업인 자유무역지역 지정과 관련, 산업자원부의 '2단계 균형발전정책'이 확정된 이후인 8월 중순께 희망 지방자치단체의 신청 접수를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9일 "자유무역지역 지정은 주무 부처인 산업자원부의 2단계 균형발전정책이 확정된 이후인 8월 중순께에 각 지자체에 대해 수요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자유무역지역 지정의 취지, 지자체의 재정부담 정도, 전문기관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 등을 감안해 산자부의 검토와 관계부처간 협의를 거쳐 지정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울산시가 자유무역지역 지정 신청을 할 경우 이러한 절차에 따라 지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며 "현재로서는 관련 절차가 아직 시작되지 않은 만큼 지자체별 신청이나 평가결과, 타당성 조사 용역기관 등에 대해 정해진 바가 없다"고 덧붙였다.

울산 자유무역지역 지정은 울산시는 물론 지역국회의원협의회와 시의회 등 지역 정치권이 대정부 건의서를 채택하는 등 지역 최대의 숙원사업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전국 4~5개 지역이 경쟁상대가 될 전망이다.

한편 노무현 대통령은 지난 5월18일 광주·전남지역 경제인 오찬 간담회에서 2단계 균형발전정책을 오는 12월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을 설득해 입법을 추진할 방침이라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 박철종기자 bigbell@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