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웃기는 정치"
신당 "대선판도 왜곡 우려"

청와대와 한나라당이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 및 주요 당직자에 대한 명예훼손 고소 방침을 둘러싸고 전면전 양상에 들어감에 따라 대선 정국에 파장이 일고 있다.

올해 말 대선을 불과 100일 남짓 남겨놓은 시점에서 청와대와 한나라당, 노무현 대통령과 이 후보, 노 대통령과 손 후보가 첨예하게 대치함에 따라 대선 정국도 급속히 냉각될 조짐이다.

청와대는 6일 "최소한의 방어조치"라면서 이 후보 고소방침을 재확인했고, 한나라당은 국가기관의 '이 후보 뒷조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 및 '정윤재·신정아 관련 의혹'에 대한 특검 도입 검토로 맞불을 놓고 있다.

또 대통합민주신당 손학규 후보도 청와대의 고소방침을 "웃기는 정치"라며 "대통령이 할 일을 해야지, 야당 후보가 선거 때 비난하는 게 당연하지, 날밤 새워 대통령, 장관 할 것 없이 고소나 하고 있다"고 고강도로 비판, 범여권으로까지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한나라당 박형준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 브리핑을 통해 '야당 후보 뒷조사' 의혹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 를 추진키로 방침을 정했다며, "정윤재·신정아 게이트와 관련해서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있지만, 미진할 경우 특검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를 방문해 기자들에게 "대응을 안 하겠다. 노 코멘트" "두고 봅시다"라는 반응을 보였고, 이날 오후 올림픽공원 역도경기장에서 열린 당 중앙위 예술특위 전국대회에서 "아직 고발을 안했다니 기다려보자. 설마…"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그러나 대선개입, 정국전환용이라는 한나라당 측 주장을 일축한 뒤 이 후보 및 한나라당 이재오 최고위원, 안상수 원내대표, 박계동 공작정치분쇄 범국민투쟁위원장 등 4명에 대해 7일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대통합민주신당 이낙연 대변인은 논평에서 "청와대가 대통령 후보를 고소한다는 것은 일반국민의 감각에 맞지 않고, 자칫 대선 판도를 왜곡할 우려도 있다"고 우려했다. 박철종기자 bigbell@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