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학기로 총장임기가 끝나는 도내 국립대학에서 교수 직선제로 선출하는 총장선거와 관련해 공무원직장협의회(이하 공직협) 등에서 참정권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지만 교수협의회에서는 이를 반대하고 있어 직원과 교수간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올해 총장선거가 치러지는 도내 대학은 경상대와 진주교대, 창원대 등으로 총장 외부인사 영입문제와 함께 직원들의 총장선거 참정권 요구 등으로 대학가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경상대의 경우 공직협 등에서 지난달 25일 총장선출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직원들의 참정권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지난 16일 열린 대학평의회에서 불가방침이 확정됐다.

 또 진주교대도 공직협에서 참정권을 요구해 지난 17일 교수협의회가 열렸지만 반대 쪽으로 결론이 났으며, 창원대도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총장선거 참정권에 대한 교수와 직원간의 시각차이가 너무 큰데다 벌써 인터넷 상에서는 교수협의회와 공직협 사이트에 감정싸움으로 비쳐지는 글들이 오르고 있는 등 자칫 갈등과 마찰 우려마저 낳고 있다.

 경상대 공직협 하중곤 회장은 “이번 기회가 아니면 다시 4년을 기다려야 하므로 가능한 방법을 동원 참정권을 요구할 계획이다”고 밝히고 있고 진주교대 공직협 관계자도 “단체행동권이 없어 어려움이 많지만 대자보 홍보와 서명운동 등을 펼쳐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수협의회 관계자는 “직원들의 선거 참정권을 보장할 수 있는 법적 근거와 내부 규정도 마련돼 있지 않는 등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너무 많다”고 밝혔다. 진주=강정배기자 kjb@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