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3기 울산시의 "위대한 울산"건설을 위한 55대 시정혁신과제가 확정됐다.

 시가 확정한 시정혁신과제는 행정의 투명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한 과제 10건, 행정 및 재정분야의 경쟁력 향상 분야 13건, "위대한 울산"건설을 위한 새로운 시책 32건 등.

 그동안 관행에 젖어 변화에 소극적이었던 행정행태를 쇄신하고 투명하고 신뢰받는 감동시정을 구현해 삶의 질이 충만한 살 맛나는 도시 건설을 위한 울산시의 야심찬 개혁의 일환이다.

□시정의 투명성·신뢰성 제고

 지역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유망중소기업의 입주를 촉진시키기 위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가장 신속하게 창업민원을 해결할수 있는 창업지원단을 구성함으로써 울산을 기업하기 가장 좋은 도시로 만들어 나간다는 것.

 민원처리 전 과정을 인터넷에 공개하는 "유리알 민원처리 공개시스템"을 운영, 신속한 민원처리와 함께 투명성·공정성을 확보하고 법규위반자에 대한 행정처분을 위한 청문도 처분권을 가진 공무원이 아닌 제3자적 위치에 있는 공무원이 주재해 공정성을 확보한다.

 일정규모 이상의 수의계약 대상은 인터넷에 공개해 자격 있는 자는 누구나 계약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시민에 의한 시정평가제를 도입해 지속적인 행정서비스 개선을 꾀한다.

□행정·재정분야의 경쟁력 향상

 선의의 납세자가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울산시에 체납세징수 특별전담팀을 신설하고, 농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품종 및 기술개발 등에 BT를 접목해 농업 BT분야의 연구·개발를 강화해 농촌경제의 활성화를 꾀한다.

 공직내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아이디어별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지식관리 마일리지제도"를 도입하고 업무영역을 초월한 공무원 시정 모니터링제, 수요자 중심의 공무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또 신고 고발민원 전화요금의 수신자 부담을 강구한다.

□위대한 울산건설을 위한 새로운 시책

 울주군 청량면 오대·오천마을 일대의 신산업단지의 개발도 당초 계획보다 3년가량 앞당겨 자유무역지역 지정에 가속도를 내고 21C의 신산업인 환경(ET)산업을 차세대의 전략산업으로 육성해 울산만이 할 수 있는 제2의 산업혁명을 이룩한다.

 시민의 쾌적한 삶을 보장하기 위해 현재 40.5%인 녹지율을 2006년 말에는 46.5%까지 끌어올릴 수 있도록 공원·녹지공간을 대폭 확충하고 수변녹지·쌈지공원을 조성한다.

 국가기준보다 한층 강화된 지역환경기준을 설정하고, 내년에 악취 규제지역을 지정·관리하는 것은 물론 휘발성유기화합물질 상시측정망 설치, ISO14001(환경경영시스템)인증, 환경수준 온-라인 공개 및 Ecopolis 울산계획을 수립한다.

 2006년까지 지방하천에 대한 하천정비기본계획 수립과 종합방재센터를 설치하고 아울러 국내 최초로 어린이종합안전·환경체험센터를 울산대공원내에 설치하는 등 재해로부터 안전한 울산건설의 기반을 구축한다.

 시는 시정혁신과제가 구호에 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각계 각층의 시민대표(20명 정도)로 구성된 시민 평가단을 구성해 추진성과를 정기적으로 평가받을 예정이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 8월 1일부터 시정혁신단과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시정혁신자문위원회(위원장 김복만 울산대 교수)을 구성해 과제발굴 및 의견수렴을 거쳐 혁신과제를 최종 확정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