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불법집회·화물운송 방해 엄정 대처

운송노조 화물연대와 철도노조의 파업을 하루 앞둔 15일 울산시가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등 지역 경찰, 코레일, 기업들이 '물류·여객대란'으로 인한 후폭풍 피해 줄이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화물연대와 철도노조(이하 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노조는 철도 공공성 강화와 물류제도 개혁을 쟁취하기 위해 16일 오전 4시부로 공동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화물운송은 우리 경제의 동맥이라 할 수 있는 물류수송을 담당하는 공공사업이지만 화물운송노동자는 전근대적인 노동조건과 불법다단계 알선으로 생존권이 위협당하고 있다"며 "정부는 화물운송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인정하고 표준요율제 도입 등을 통해 생존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16일 오전 10시 덕하사거리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가진 뒤 각 지회별로 남구 여천오거리와 감나무진 사거리, 북구 상안동 산업로 주변 등 화물차 주요 통행로에서 선전전을 펼칠 예정이다.

노조의 막판 교섭이 진통을 겪으면서 파업이 가시화되자 울산시와 코레일 등은 물류 및 여객대란에 대비해 서둘러 대책을 마련했다.

현대차와 SK에너지 등 지역 기업체들은 당장에 파업 여파가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별도 물류 수송대책을 검토하는 등 파업 장기화에 대해서는 큰 우려감을 표명했다.

울산시는 16일부터 시 건설교통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하고, 파업 종료까지 화물수송주선센터를 설치해 중소기업에 화물차량을 배차하기로 했다. 또 화물차운송방해센터 설치와 자가 화물차주들의 유상운송행위 허가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10여개 항목의 비상대책을 마련했다.

코레일 울산역은 89명 직원 가운데 75명이 노조원으로 이번 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보고 본사 지침에 따라 화물열차는 장생포역을 중심으로 1일 8회(기존 41회), 여객열차는 1일 6회(〃 32회)로 운행횟수를 80% 가량 대폭 줄였다.

울산역 관계자는 "그나마 울산역의 화물 취급은 완전 중지된다"며 "여객열차의 운행상황은 변동 가능성이 높으므로 기차를 이용하기 전 울산역이나 고객센터에 필히 사전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울산지방경찰청은 15일 이번 파업과 관련해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불법집회시 엄정 사법처리 하는 한편 화물 운송 방해에 대비해 주요 국도변에 경찰을 배치하기로 했다.

경찰은 국도 24호선 등 주요 국도변에 경찰력을 배치해 화물 운송을 에스코트하는 동시에 불법으로 화물운송을 방해하는 노조원에 대해서는 검거활동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경찰의 이동지시 불응 차량은 운전자 면허정지 처분 등 정상 운행 차량에 대한 보호대책을 적극 시행할 방침이다.

최석복기자 csb7365@

서대현기자 sdh@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