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관교체등 지속 추진 2010년엔 유수율 83.3%
고도처리시설 정수장서 '페트병 수돗물' 생산
시-스칸디나비안 바이오가스사 처리시설 설치
음식물·슬러지 효율 처리·온실가스 감축도 기대

◇맑은 물 공급

울산시는 시민들에게 맑고 깨끗한 먹는 물을 공급하기 위해 댐 상류지역 지선 및 오수관거 부설, 도심 외곽 상수도 확장, 농어촌 지방상수도 공급, 천상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확충 등의 다양한 수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울주군과 북구 등지의 도심 외곽지역에 송·배수 본관 부설, 배수지·가압장 설치 등의 상수도 확장사업과 농어촌 지역 지방상수도 공급사업 등을 착실히 진행해 2006년 말 현재 93%인 상수도보급률을 오는 2010년까지 95%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낡고 오래된 노후관 교체(36㎞)와 구역개량사업도 계속 추진해 정수장에서 가정까지 도달하는 수돗물 비율인 유수율을 올해 80.5%에서 2010년에는 83.3%까지 높여 시민 혈세가 새 나가는 것을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울산의 주요 식수원인 대곡·사연댐의 수질 악화에 대비해 천상일반정수장을 오는 2011년까지 고도정수처리장으로 전환하는 작업에도 착수했다. 고도정수처리장은 일반정수장에서 발생하는 맛·냄새 문제는 물론 각종 유해물질까지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는게 장점이다.

특히 천상정수장 고도처리시설 사업과 병행해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전환하기 위해 정수장 내에 페트병 수돗물 생산시설도 설치할 계획이다. 오는 2011년께는 연간 40만병의 '페트병 수돗물'이 생산, 공급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고도정수처리시설은 가뭄시 원수의 수질이 좋지 않거나 녹조발생시 야기되는 맛과 냄새 유발 등의 문제까지 잡을 수 있어 수돗물의 안정적인 공급 및 생산기반을 구축하게 된다"고 밝혔다.

◇하수시설 개선·확충

울산시는 연안 및 하천 수질 오염을 야기하는 생활하수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하수처리장 확충과 하수슬러지 소각시설 설치, 지선 관거 부설 등의 각종 하수처리시설 설치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 8월 울주군과 양산 웅상 지역 하수를 처리하는 회야하수처리장(하루 32만t)의 고도처리시설공사에 착공해 내년 10월 완공할 예정이다. 중구와 남구지역 생활하수를 처리하는 용연하수처리장(하루 25만t)의 고도처리시설공사도 내년 10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또 울산석유화학단지에서 발생하는 고농도(BOD 600ppm) 공장폐수를 4등급 하천수질(BOD 7ppm)로 정화시켜 하천수로 내 보내는 용암폐수종말처리시설 건립공사(하루 8만5000t)에도 지난 6월 착공했다. 오는 2010년 1월부터는 중금속까지 고도 정수 처리된 공단폐수가 하천으로 방류된다.

이렇게 되면, 그 동안 기업체가 개별적으로 처리해 오던 공장폐수를 용암폐수처리시설 건립으로 기업체의 부담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기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외황강 등 연안수역 수질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특히 국내 최초로 지역의 음식물 처리 및 하수슬러지 감량화를 꾀하고, 청정에너지인 바이오가스까지 생산하는 음식물 처리 및 하수슬러지 감량화 시설 사업에 대한 외자유치에도 성공해 내달부터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울산시와 스칸디나비안 바이오가스사는 남구 황성동 용연하수처리장에 총 1800만달러의 사업비를 들여 음식물 처리시설(하루 180t)과 바이오가스 생산 처리시설(일 1만3800N㎥)을 설치하는 하는 최종 실시협약을 28일 체결한다.

이번 사업은 용연하수처리장 소화조에 음식물 쓰레기와 하수 슬러지를 넣은 뒤 초음파를 이용해 처리효율을 향상 시키고 가스정제시설을 통해 고순도(97%)의 바이오 가스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2009년 8월부터 가동에 들어간다. 시는 이번 사업 추진으로 초기 음식물 처리시설 투자비가 최소 100억원 이상 절감되는 것은 물론 음식물 쓰레기 발생량 대비 처리시설이 부족한 울산의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고, 연간 수십만t의 이산화탄소를 줄여 온실가스 감축 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와 함께, 울주군 범서 굴화하수처리장(하루 4만t)과 강동하수처리장(하루 5000t) 시설사업도 민간자본(BTO)을 유치해 내년 9월 착공할 예정이다. 방어진 하수관거 정비사업과 울주군 청량·온양·언양·상북 일원에 대한 하수관거 정비사업도 임대형 민자사업(BTL)으로 추진하고 있다.

하수처리장 설치 완료 전까지 용연하수처리장의 과포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명촌지역에 중구 지역에서 발생한 생활하수 중 하루 2만~3만t가량을 방어진 하수처리장으로 이송 처리하는 중계펌프장(일 10만t)과 차집관거를 설치하고 있다.

시는 지역 6개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하수슬러지에 대해서도 오는 2011년 3월부터 해양투기가 전면 금지됨에 따라 하루 300t 처리용량의 하수슬러지 소각시설 설치사업을 민자사업(BTO)으로 추진, 자체 소각 처리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하수시설 원가와 하수도 요금과의 차이로 인한 재정적자 해소를 위해 하수도 사용료를 지속적으로 현실화 해나갈 방침"이라면서 "2006년 하수도특별회계 결산 결과 t당 처리원가 상승분(255.5→295.6원)은 연말까지 하수도사용조례를 개정, 내년 1월부터 하수도 사용료를t당 40.1원씩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경상일보 올해의 슬로건세계와 공감하는 푸른 울산, 10살 광역시민의 희망입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