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신산업단지 일원에 대한 자유무역지역 지정 용역에서 울산지역이 부정적으로 평가돼 우선 지정대상에서 탈락한데 이어 경제특구 지정도 사실상 후보지가 이미 내정된 상태여서 울산권이 "들러리"만 서고 있다는 지적이다.

 1일 울산시에 따르면 산업자원부가 산업연구원에 의뢰해 지난 10월 완료한 전국 13개 자유무역지역 후보지 실태조사 및 적정 후보지 선정을 위한 용역결과 울산지역은 투자환경·입지선호도 등에서 부정적으로 평가돼 우선 지정대상에서 탈락했다.

 용역결과 "울산은 제조업 기반이 견실해 국비투자를 하지 않아도 자생력이 있고 투자환경적 요인도 노동시장의 불안, 심각한 환경오염 등 도시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평가돼 입지로 부적정하다"고 분석됐다.

 또 기업입지선호도 조사에서도 인천, 경기 평택, 마산에 이어 4위로 처진데다 울산시의 오대·오천 일대 76만여평에 대한 지방산업단지 지정이 늦어진 것도 결정적인 탈락 요인이 됐다.

 시는 연내에 지방산업단지로 지정한 뒤 내년에 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산자부에 30만평을 자유무역지역 지정을 신청해 2005년까지 생산과 물류, 금융과 지원 중심지역으로 개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정부가 마산과 군산·익산 세 곳 뿐인 자유무역지역을 연내로 마산과 전남 대불지역까지 추가하기로 결정한 상태에서 뒤늦게 용역을 수립해 울산이 결국 "들러리"를 서고 말았다는 지적이다.

 또 인천과 부산신항, 광양만 등 세군데를 경제특구지역으로 사실상 내정한 뒤 지난 15월 국무회의에서 경제특구법안을 통과시켜 전국 시·도와 경제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시·도 관계자는 "경제특구법안을 입법예고한 뒤 시·도에 의견을 물어온 것은 사실상 지정대상을 결정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