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지도부가 울산 출신 무소속 강길부(울산 울주) 의원과 대선 당시 국민중심당을 탈당한 무소속 정진석(충남 공주·연기) 의원 등 '친한나라' 성향 의원을 오는 28일 임시국회 개회 이전까지 영입을 추진키로 했다.

강 의원은 지난해 12월27일 강재섭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입당문제가 공식 거론된적 있으나, 울주군 당협 등의 강력한 반대 여론에 부딪혀 '보류'된 바 있다.

한나라당 고위 관계자는 14일 "울산출신 무소속 강길부 의원과 충남 공주·연기 출신 무소속 정진석 의원 등 2명을 오는 28일 임시국회 이전까지 영입을 추진하게 될 것"이라며 "당의 이 같은 입장은 내달 25일 출범하는 '이명박 정부'의 초대 총리 및 신임각료 인사청문회에 이어 국회인준과 직·간접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특히 임시국회 이전 영입 배경과 관련, "총리 인준의 경우 국회 본회의 표결에서 재석의원의 과반수를 넘겨야 하는데 현재 한나라당 의석은 128석으로, 무소속 의원 영입과 함께 우호적인 대통합민주신당 일부 의원, 민주당, 민노당 의원에 이르기까지 전방위 협조를 받아야할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원내 전략팀과 중앙당 의원국 실무관계자들도 강·정 의원의 임시국회 개회 이전 영입 필요성을 밝혔다.

원내전략팀 관계자는 "여야 정치권이 4월 총선을 앞두고 '이명박 정부' 총리 인사청문회를 비롯해 각료 인사청문을 놓고 주도권을 잡기 위해 논란을 빚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따라서 총리인준이 순조롭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한나라당 의석수를 최대한 많이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먼저 '친한나라' 성향인 강·정 의원의 영입이 임시국회 개회 이전에 함께 이뤄질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당 사무처 관계자도 "강· 정 의원의 경우 지난 12·19 대선 당시 신당이 '이명박 특검법'을 국회에 제출할 때도 '보이콧을 해달라'고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며 "당이 이들 의원들에 대해 입당을 시키지도 않고 또 다시 총리인준 등의 '국회협조'를 요구하는 것은 정치도의상 부적절하기 때문에 영입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강 의원이 공천심사를 앞두고 한나라당 입당이 기정사실화 됨에 따라 울주군 공천 경쟁에 뛰어든 10여명의 예비후보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