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은 10일 4·9 총선 1차 공천 내정자 55명을 확정했다.

통합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공천심사위원회(위원장 박재승)가 넘긴 71개 지역에 대한 심사결과를 토대로 이같이 명단을 확정한 뒤 당사자들에게 개별 통보했다.

당 공심위는 단수지역 71곳 가운데 추가 접수가 이뤄져 결론이 나지 않은 3곳(서울 서대문을, 서울 송파구갑, 대구 북구을)과 부적격 등 보류 9곳을 제외한 59곳에 대해 '적격' 판정을 해 넘겼고, 최고위원회의는 이중 4곳을 전략공천지역으로 선정해 이번 명단에서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55명 가운데 현역 의원이 38명이었으며 나머지 17명은 정치신인이었다.

특히 이번 1차 명단에는 다른 신청자가 없는 '나홀로 지역'의 현역 의원 전원이 포함돼 '현역 물갈이'는 이뤄지지 않았다.

지역별로는 서울 5명, 부산 3명, 인천 5명, 대전 2명, 경기 20명, 강원 5명, 충북 5명, 충남 4명, 경북 2명, 경남 3명, 제주 1명 등이었다.

단수 지역 가운데 공심위가 '보류' 판정을 내리거나 당 지도부가 전략지역으로 선정해 발표 대상에 서 제외된 곳은 서울 서초갑, 강남갑, 송파을, 중구, 대구 중구·남구, 인천 남동을, 서구강화을, 경기 수원 장안, 팔달, 안성, 이천·여주, 양평·가평, 충남 부여·청양 등 13곳이다. 이 가운데 어떤 곳이 전략공천 대상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인천 남동을은 비리 전력자 배제 기준에 걸린 이호웅 전 의원이 신청한 곳이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번에 확정된 1차 공천 내정자 대부분이 과거 열린우리당 출신이어서 '도로 열린우리당' 논란이 예상된다는 구 민주당계의 지적에 따라 공식 발표는 호남 일부 지역 결과가 나오는 이후로 연기하기로 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