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능·무책임·무용론 '3무론'도 제기

"책임있는 여당의 공심위가 왜 이 모양인가." "차라리 공심위를 해체하라."

4·9 총선 후보등록일(25·26일)을 14일여 남겨놓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의 텃밭이면서도 '화약고'인 울산·부산·경남 등 영남권 공천심사가 계속 지연되자, 현역의원들과 예비후보들의 불만이 폭발했다.

중앙당 공심위(위원장 안강민)는 심사과정에서 불만을 표출한 일부 공심위원들의 불참으로 파행을 거듭하면서 이날 발표 예정이었던 울산 등 영남권 심사룰 또다시 12일 이후로 늦췄다.

이처럼 지난달 22일 1차 심사결과 발표 후 20일이 11일에도 발표는 커녕 본격적인 심사작업도 진행하지 못하자 정치권은 공심위에 대해 무기능·무책임·무용론 등 '3무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울산지역 3개 지역구 공천 경합자들은 "공식 후보등록일이 14일여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도 공심위가 제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다"며 "특히 당 지도부와 공심위원, 그리고 친이·친박 측 계파간 이해에 매몰돼 공심위원들이 본분을 망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욱이 공천심사가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당선 안정권으로 분류된 서울 강남권과 영남권 등을 놓고 친이­친박 진영간 '공천지분 나눠먹기'라는 의혹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고, 특히 여권 핵심부와 당 지도부, 친이·친박 진영이 자파인사 심기를 위한 힘겨루기까지 동원되면서 비판론이 거세지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친박 일부 공심위원 측이 '친이 계의 일부 공심위원이 이명박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모 의원의 지시를 받아 고의로 공심위를 공전시키고 있다'고 공격하고 있는 반면, 친이 측은 '핵심 당직자가 특정인에게 공천을 주려고 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심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맞서면서 정면 대립하고 있다"고 전했다.

친이·친박 성향의 공심위원과 중립 성향으로 분류되는 공심위원들 간에 고성이 오가는 등 감정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한편 공심위 관계자는 울산 등 영남권 심사 전망과 관련, "현 상황으로 볼 때 내일(12일) 발표도 어려울 것 같다. 끝까지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