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주요 항만들이 고부가가치 컨테이너화물 유치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으나 울산지방해양수산청은 컨화물 확충 등에 오히려 소극적 대응으로 일관해 항만경쟁력 약화는 물론 지역발전에도 악영향이 우려되고 있다.

 21일 해양청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해양청은 최근 심의회를 갖고 울산항을 오는 2011년까지 동북아 국제물류 거점항으로 개발한다는 내용의 울산항 중장기 발전계획(안)을 심의·확정했다.

 계획안은 항만기능 특화로 경쟁력 확보 등 5대 추진전략과 동북아 액체화물 허브포트 추진 등 17대 중점추진과제를 골자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 계획안에는 항만경쟁력 및 물류비 절감 등 지역발전과 직결되는 고부가가치 컨화물 및 시설확보방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특히 해양청은 부가가치 등 수익성이 뚜렷하게 제시되지 않은 액체화물 허브항 육성을 이유로 항만행정의 중심을 액체화물에 집중시키는 대신 컨화물 및 시설유치 등에 대해서는 비용부담 등을 이유로 애써 외면하는 모습을 보여 부산항 등 국내 타항만과 대조를 보였다.

 실제 최근 준공된 8부두의 경우 해양청은 당초 TOC부두로 하겠다는 방침을 백지화하고 액체화물 전용부두 확보를 이유로 기존 TOC부두를 특정업체에 넘기는 대신 8부두 1개 선석을 기존 TOC업체에 할애하고 1개 선석은 아예 공용부두로 해버렸다.

 8부두의 경우 국내 및 지역의 컨관련 업계에서 내심 TOC부두로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었다는 게 지역 관련업계의 설명이다.

 한편 해양청은 지난 2000년 한국해양수산개발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해 컨화물 유치를 골자로 하는 "울산항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강화방안 연구"라는 책자를 발간했으나 이번에 확정한 중장기계획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