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노무현 후보가 국민통합 21 정몽준 후보를 누르고 단일후보로 확정됐다.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노 후보는 대선승리를 다짐했고, 정 후보도 노 후보의 승리를 축하하며 깨끗한 승복의사를 밝혔다. 이렇게 극적인 후보단일화가 이루어지게 됨으로써 정몽준 후보의 정치적 고향이라 할수 있는 울산지역 정가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세부합의 유출에 따른 재협상 등 진통이 적지 않았던 후보 단일화가 깨끗한 마무리의 모양새를 갖춰가는 것은 다행한 일이다.

 그간 후보단일화 추진과정에서 가장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대목은 아무래도 정체성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서로 다른 출신과 정책노선을 가지고 있는 두 후보의 단일화 작업이 과연 가능한 것이고, 바람직한 것이냐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두 후보를 합친다는 "단일화"라는 단어에서 비롯된 형식논리적 접근이고, 실제적으로는 승리한쪽의 정책과 정치이념 중심으로 단일후보의 정체성이 결정되는 것이 정치적 현실이요 순리인 것으로 보인다. 그런 점에서 단일후보의 정체성은 노-정 두 후보의 중간 지점이 아닌 노 후보의 정치이념과 노선을 중심축으로 삼고 외연을 확대해 나가는 방향이 될 것으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이와함께 선거공조 문제를 둘러싸고 자리다툼 등으로 비쳐질 수 있는 불필요한 잡음이 흘러나오지 않도록 서로 자제와 포용의 정신으로 단일화의 마무리에 최선을 다해 나가야 할 것이다.

 박빙의 양강구도로 흘러가게 된 대선구도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하고 정리할 것인지도 초미의 과제라 할 것이다. 한나라당은 "부패정권 연장 대 정권교체"로 이번 대선의 의미를 규정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과 노 후보측은 "낡은 정치 대 새 정치"의 대결구도로 의미를 정리하고 있다. 개별 유권자들의 입장에서도 나름대로의 판단이 있을 것이다. 당부하고 싶은 것은 어느쪽이든 이같은 대선의 의미에 맞춰 내용을 채워넣고 겸허하게 국민의 판단을 구하는 선거전을 펼쳐 나가달라는 것이다. 흠집 내기식 비방공세로 일관하거나, 망국적 지역 대결구도를 부추기거나, 조직을 동원한 물량공세에 의존하는 등의 구시대적 선거전에서 탈피해 줄 것을 국민들은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