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는 논평에서 "북한은 한반도에 걷잡을 수 없는 위기를 불러올 수 있는 벼랑끝 전술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면서 "북한의 핵개발 포기 및 제네바합의 준수만이 평화적 사태해결책"이라고 촉구했다.

 이후보는 또 "김대중 정부는 그동안의 안이한 인식을 버리고 대북 현금지원을 즉각 중단해야 하며, 긴밀한 국제공조로 이번 사태에 철저히 대처해야 한다"로 말했다.

 남경필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북한은 핵시설 가동과 건설 재개방침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면서, 정부에 대해서도 "미·일 등과 긴밀히 공조해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남대변인은 또 "핵동결조치는 연간 50만t 중유공급의 핵심내용"이라며 북한의 제네바 협정 준수를 거듭 촉구하면서 "정부는 우선 경수로 건설사업 인원 등 북한에 체류중인 우리 국민들의 신변보호를 위해 신속한 조치를 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노무현 후보는 논평을 통해 "북한의 핵시설 가동과 핵무기 보유 가능성에 대한 세계의 우려가 큰 만큼 북한은 핵시설 가동과 건설의 재개 방침을 철회하고 신중히 대처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노후보는 또 "미국 또한 북한과의 대화를 조속히 재개, 이번일을 평화적으로 풀어야 옳다"며 "정부는 북한과 미국을 설득해 한반도에 위기가 조성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낙연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의 오늘 발표는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북한은 핵시설 가동과 건설의 재가동 방침을 즉각 철회하고 핵동결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해찬 기획본부장은 "북한이 이렇게 나오는 것은 중유제공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반발인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선거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 같다"고 내다봤다.

▲국민통합21= 홍윤오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은 더 이상 인류평화에 반하는 "막가파식" 행동을 중단하고 즉시 제네바 합의 체제로 돌아와 핵개발 망상을 버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대변인은 또 "우리는 북한의 핵의혹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이 핵개발 의지를 포기하지 않는 한 평화적인 대화와 교류는 심대한 영향을 받을 것임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는 유세를 위해 대구로 가던 중 당 대변인실로 전화를 걸어 "한국 정부가 나서서 북한과 미국이 참여하는 신속한 회담개최를 이뤄내야 하며 필요하다면 러시아, 중국까지 포함하는 5자회담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미국은 중유공급 중단으로 이 사태를 초래한 책임을 느끼고 중유공급을 재개,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해야 하며 정부는 하루빨리 북미대화의 중재자로 나서야 한다"며 "이번 사태를 대선 득표에 이용하려는 어떤 시도도 용납될 수 없다"고 경계했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