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울산의 경우 수돗물 공급과정에서의 누수가 상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가 정수장에서 연간 생산하는 정수량은 1억1천만톤이다. 여기에 비해 수도요금을 부과하는 연간 조정량은 총 8천만 톤에 지나지 않는다. 유수율(72.4%)이 그만큼 높다는 뜻이다. 연간 누수되는 수돗물 3천만톤을 톤당 급수원가 660.4원으로 환산할 때 연간 201억원어치의 수돗물이 낭비되고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정수량 1억1천만 톤 중 3천만 톤이 가정에 공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울산의 급수율과 유수율 또한 전국 7개 도시 중에서 최하위라는 사실이다. 행정자치부가 17일 전국의 지방상수도 운영현황을 비교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01년 말 현재 울산시 총인구 106만378명 가운데 급수인구는 95만4천100명으로 상수도 급수율이 90.0%로 나타났다. 이는 서울시 100%, 대구시 99.2%, 부산시 98.4%, 광주시 97.3%, 대전 인천시 96.2%에 비해 전국 최하위에 속한다.
□왜 이 같은 일이 발생하는 것일까. 노후 수도관과 불량계량기가 적지 않다는 얘기가 아닐까. 그것도 아니면 상수도 공정을 통해 각 가정으로 수돗물이 공급되는 과정에 결점이 있는 것은 아닐까. 앞에서도 지적을 했듯이 수돗물은 시민이 음용수로 마시는 물이다. 생명수와 같아서 먹는 물에 대한 수질검사와 정수처리과정은 필수적이다. 또한 정제된 수돗물이 각 가정으로 공급되는 과정에서 누수현상이 제로여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엄청난 예산을 낭비하는 꼴이 되고 만다.
□일체의 정수비용도 회수하지 못한 채 낭비되는 수돗물의 누수 방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배 급수관이 녹슬거나 파손됐는지의 여부부터 꼼꼼하게 점검할 일이다. 이때 기왕이면 오염물질이 생성되는 것은 물론 누수현상도 함께 확인을 해야 한다. 수돗물 누수 전국 1위의 오명은 울산시의 체면을 여지없이 손상시키는 행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