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7시부터…‘盧노제’ 시민 참여 가능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國民葬)이 엄수되는 29일부터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이 시민에게 다시 개방된다.
 노 전 대통령 국민장 장의위원회의 정부측 집행위원회는 노 전 대통령의 국민장이 거행되는 29일 오전 7시부터 시민의 서울광장 출입을 허용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경찰은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한 지난 23일 저녁 시민들이 덕수궁 대한문 앞에 분향소를 설치하고 추모행사를 하자 대규모 집회로 이어지는 것을 막으려고 서울광장을 경찰 버스로 둘러싸고 통제해 왔다.
 정부는 또 전날 시민단체들이 노 전 대통령 추모문화제를 서울광장에서 열기로 하고 사용을 신청한 데 대해 “장의 세부 집행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허락하지 않은 바 있다.
 그러나 정부는 노 전 대통령의 국민장이 엄수되는 29일에는 오전 7시부터 서울광장에서 시민들이 노 전 대통령을 추모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이날 오전 11시 경복궁 앞뜰에서 열리는 노 전 대통령 영결식에 이어 오후 1시부터 서울광장에서 약 30분간 치러지는 노제(路祭) 때도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는 28일 밤까지 서울광장에 제단 등을 설치해 노제를 지낼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서울광장 노제 이후에는 서울광장에서 서울역까지 태평로 교통을 통제해 시민들이 운구행렬의 뒤를 따를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날 인터넷 공모를 통해 선발된 시민 1천여명에게 장의위가 준비한 만장(輓章)을 나눠주고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 길을 지켜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날 만장은 대나무가 아니라 플라스틱으로 별도 제작한 것으로, 정부와 유족측은 노제가 끝나면 돌려받을 방침이다.
 정부는 노제가 끝나고서도 질서가 유지된다면 서울광장을 계속 개방할 계획이다.
 정부는 영결식이 낮 12시10분께 끝나더라도 분향소를 오후 5시까지 운영하고, 법정 국민장 장의기간이 종료되는 29일 자정 이후에도 안장식 때까지 재정지원을 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