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 파월 미국 국무장관은 13일 미국은 포용 정책에서 한국과 절대적으로 보조를 맞추고 있다며 대북 정책에 관한 한미 양국의 공조 체제를 적극 옹호했다.

 파월 장관은 하원 세출위원회 대외 활동 및 수출 금융 소위원회 청문회에 출석, "북한은 전제 정권이고 그것을 실제 모습대로 부르기를 꺼려서는 안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그러나 이와 동시에 우리는 궁극적으로 한반도 통일이 이뤄질 수 있도록 포용을 진작하는 측면에서 절대적으로 한국에 동조하고 있다"고 증언했다.

 그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북한을 이란, 이라크와 함께 악의 축으로 규정한 조지 W. 부시 대통령의 국정 연설이 "이들 국가에 대해 내일이라도 선전포고한다는 의미는 아니다"고 강조해 부시 대통령과 핵심 참모들의 잇단 강경 발언에 따른 파문을 진정시키려고 애쓰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지난 1994년의 북미 제네바 기본합의에도 언급, "투명성과 접근 방법이 만족스럽지 못하지만 (경수로 건설) 계획을 계속 추진할 방침"이라며 미국의 기본합의준수 의지를 거듭 확인하고 "그러나 건설 공사가 진척돼 그들(북한)이 핵 사찰 이행의무에 따라 접근을 허용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이 국제원자력에너지기구(IAEA) 등에 의한 핵 사찰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기본합의의) 모든 계획이 중단되고 북한은 경수로에서 기대했던 전력을 확보하지 못해 절망적인 처지에 놓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파월 장관은 이어 "북한인들보다 더 궁핍한 국민은 없다"고 전제하고 "가치관을 중시하는 국가로서 미국이 스스로의 행동이 아니라 정권 때문에 굶어 죽는 절망적인 사람들에게 식량 원조를 제공하는 것은 적절한 처사로 본다"고 말해 인도적 대북 식량 원조는 계속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워싱턴=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