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여야가 오는 6월 실시예정인 지방선거와 연말 대선 후보 선출을 앞두고 지구당 개편대회와 정기(대의원)대회 등을 통한 조직정비 및 선거준비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의 경우 지난 8일 위원장 공석의 사고지구당이던 울산동구와 울주군 지구당의 개편대회를 통해 새 위원장을 선출했으며, 나머지 중·남·북구 지구당도 2년만에 정기대회를 열어 조직정비를 꾀했다.

 민주당 울산시지부(위원장 이규정)는 또 오는 19일 근로자종합복지회관에서 시지부 정기대회를 여는 한편 지구당별 상무위원회에 위임된 대선후보선출 대의원과 당원 선거인단 751명을 20일까지 확정짓고 23일까지 공고할 계획이다.

 이어 오는 3월10일 육지에서는 첫 실시돼 기선제압 등의 이유로 최대 격전지로 부상하고 있는 울산권 대선후보경선에 참여할 일반국민 선거인단 751명 모집에도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보고 당연직 4명을 포함해 총 1천506명의 선거인단을 차질없이 선출키로 했다.

 한나라당의 경우 중앙당 지침에 의해 오는 3월9일까지 울산 5개 지구당의 정기대회를 마친 뒤 3월16일까지는 시지부 정기대회를 개최하는 등 예정된 정치일정을 무리없이 추진하며 조직강화를 병행키로 했다.

 한나라당 울산시지부(위원장 권기술)는 지구당위원장들이 최근 모임을 갖고 기초단체장 후보는 가급적 합의추대를 우선하고, 광역단체장인 울산시장후보는 경선실시 방침을 재확인함에 따라 경선 공고, 신청접수, 후보등록 등의 준비에 철저를 기하기로 했다.

 다만 이같은 절차를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어야 한다는 판단아래 지구당위원장들이 협의한 "3월 중순 시장후보 경선"이 여의치 않을 경우 1~2주 늦춰 3월 마지막주에 경선을 실시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중이다.

 민주노동당의 경우 지방선거 후보선출과 관련해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오는 3월13일 소위 "통합예비선거"를 실시해 "범민주진보진영 단일후보"를 내세우기로 합의했으며, 울산시지부는 지난달 30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이를 추인받았다.

 민주노동당 울산시지부(위원장 김창현)는 또 지난 7일 상임집행위원회를 열어 조직개편 일정을 논의하고 각 지구당은 오는 3월2일 이전에 중앙당직 및 지구당 당직자 선출총회를, 시지부는 3월12일 대의원대회를 개최키로 했다.

 시지부측은 다만 민주노총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후보 선출 절차가 실정법에 저촉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민주노총의 조합원 투표 하루 뒤인 3월14일 당원총회를 여는 방안을 검토중인데 4대 지방선거의 모든 후보를 공동으로 선출하느냐, 기초의원 등 일부를 독자적으로 선출하느냐 등을 놓고 고심중이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