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울산지역 해돋이 명소

온산공단 일출명소 신한기계·이영산업기계 떡국·음료도 제공
울산 앞바다가 한눈에 ‘성암근린공원 망향탑’도 숨겨진 명소
대왕암공원·정자해변·마우나오션리조트 해돋이 나들이 제격
▲ 대왕암에서 해맞이를 하는 사람들이 희망풍선을 날리고 있다.
똑같은 하루가 시작되고 저물지만 왠지 새해가 되면 하루의 의미가 남다른 것 같다. 수평선이나 지평선을 박차고 솟아오르는 붉은 해를 보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한 해를 살아야지 하는 마음가짐을 갖게 된다. 2010년은 용맹과 의를 겸비한 동물로 숭배되는 호랑이, 그것도 백호(白虎) 띠라니 기대감이 더욱 크다.

간절곶·가지산 등 해돋이 명소마다 사람들로 북적이고, 가는 길이 고생이라 포기한다면 금물. 울산은 면적이 1058.2㎢로, 서울의 1.7배는 물론, 6대 광역시 중 최대 면적을 자랑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새해를 시작하는 첫 걸음인 만큼 가족과 함께, 연인과 함께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곳이든 한적한 곳이든 새해 소망을 빌고 주변도 돌아보며 오붓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새로운 희망과 용기로 새해를 맞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 온산공단

▲ 성암근린공원 망향탑.
공단이라는 이미지는 해돋이와 무관하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오히려 수 만명의 사람들과 경쟁하지 않고 자신만의 공간에서 한적하게 해돋이를 즐길 수 있다.

울산시 울주군 온산읍에 위치한 신한기계(주)(대표이사 조국희)는 울산시민을 위해 공장 내 큐빅광장을 개방해 해맞이 행사를 마련한다.

이날 행사는 2010년 1월1일 오전 6시30분부터 해뜨는 시간까지 길놀이와 풍물놀이를 펼치다가 해가 떠오르면 소원을 빌며 한 해의 소망을 모아 태우는 행사를 준비한다. 또 회사에서 준비한 떡국과 새해 덕담을 참석한 사람들과 나누는 시간도 마련한다. (찾아가는 길: 처용삼거리→ 대덕3거리→ 고려아연→ 한국제지→ 신한기계(주). 내비게이션 울주군 온산읍 우봉리 117번지)

울산만을 끼고 있는 이영산업기계(주)(대표이사 이정호)도 울주군 온산읍 이진공장 정문에서 ‘2010년 해

▲ 강동 정자항 등대.
맞이 행사’를 마련한다.

이날 행사는 2010년 1월1일 오전 6시30분부터 8시30분까지 풍물놀이, 안전기원제 등으로 진행된다. 또 추운 날씨에 해돋이를 보러 나온 시민들을 위해 떡국과 따뜻한 음료도 회사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길: 공업탑로타리→ 감나무진사거리→ 청량중입구사거리→ SK그린주유소→ 온산항사거리→ 정일스톨트헤븐울산→ 이영산업기계 이진공장. 내비게이션 울주군 온산읍 이진리 9번지)

■ 성암근린공원 망향탑 인근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해 이주된 지역주민들의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기 위해 남구 성암

▲ 간절곶에서 해맞이를 하는 사람들.
동 산17 일원에 건립된 성암근린공원 망향탑 인근에도 해돋이를 볼 수 있는 명소가 숨어 있다.

산을 오르는 느낌을 가지면서도 힘들이지 않고 호젓하게 일출을 즐기고 싶다면 이 곳이 그만이다. 망향탑에서 15분 정도 혼자만의 생각을 정리하며 걸으면 어느새 정상에 도착할 수 있다.

이 곳에 오르면 해돋이는 물론, 울산시내 전경, 개운포, 가리봉수대, 온산공단, SK에너지, 목도섬, 화암추등대, 방어진, 영남화력발전소, 용연 등이 내려다 보인다.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라 사람들도 많지 않아 여유를 가지고 새해 구상을 할 수 있다.

망향탑 앞에는 30여대 정도 주차공간이 있지만 협소하다는 것을 염두해 두는 것이 좋다.

■ 대왕암공원

간절곶이 멀어서 가는 것이 귀찮다면 대왕암이 있다. 물론 사람들로 북적이는 것은 감수해야 한다. 연말

▲ 간절곶 해맞이공원에 설치된 별빛 체험관.
연초를 제외하고 11개월 정도 울산에서 가장 해가 빨리 뜨는 곳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지난 5월 동구청이 7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대왕원에서 일출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해맞이 전망대를 준공했다.

30㎡ 넓이로 설치된 대왕암공원 해맞이 전망대는 대왕암을 배경으로 일출이 가장 잘 보이는 위치에 만들어졌다. 인근 울기등대에서 대왕암공원을 내려다 보는 경사진 언덕 비탈에 설치돼 주변에는 목재 난간이 둘러져 있고 일출 감상과 사진촬영도 할 수 있도록 돼 있다.

■ 정자해변

정자해변이라고 하면 싱싱한 횟감만 생각하기 일쑤다. 하지만 또 하나의 볼거리는 유명한 일출이다. 차가운 동해의 바닷물을 따뜻하게 데우기라도 하듯 솟아오르는 한 점의 불덩어리를 보면 그 해 운은 대박일 수도 있다.

정자해변 일출은 일 년 중 제대로 볼 수 있는 날이 몇일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런 해를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입·출항 하는 어선을 위해 설치된 붉은색과 흰색 등대 사이로 보면 절정에 감상 묘미는 극대화된다.

정자 일출을 보고 난 뒤에는 정자에서 아침을 먹고, 인근에 있는 감포와 문무대왕 수증릉, 감은사지 절터 등도 한번쯤 들러볼 만하다.

■ 마우나오션

▲ 마우나리조트 정상부근의 전망 휴게소와 눈썰매장.
경주 양남에 있는 마우나오션 리조트도 새해 일출을 보며 각오를 새롭게 다지기에 좋은 포인트. 고기잡이배의 등불이 훤히 보일 정도로 동해 앞바다가 눈 앞에 시원스럽게 펼쳐져 있어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새해 일출을 맞기 위해 숙박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

겨울이라 폐장을 한 루지 코스 광장에서 일출을 볼 수도 있고, 눈썰매장 휴게실에서 일출을 감상할 수도 있다. 오전 4시부터 영업을 시작한다. 일출을 감상하고 난 후에는 가족과 함께 루지 코스 바로 옆에는 웬만한 눈썰매장의 두 배 크기로 플라스틱이 아닌 튜브형 썰매를 이용해 타고 놀아보는 것도 즐거운 나들이로 그만이다.

글=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  사진=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