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읍·면·동사무소에 마련된 주민자치센터의 운영 프로그램 대부분이 20~40대 전업주부 위주의 문화여가 프로그램으로 마련되어 있어 제구실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경남 진주시 등 일선 자치단체들은 주민의 행정참여를 통한 주민복지 향상과 지방자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읍·면·동사무소를 개소당 6천~1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리모델링 하는 등으로 주민자치센터로 개조해 운영중이거나 개소중에 있다.

 37개 읍·면·동이 있는 진주시의 경우 이현, 가호, 상평, 하대2동 등 4개 동사무소가 센터로 전환한데 이어 이달말까지 17개 면·동사무소를 주민자치센터로 전환하기로 하고 시설 개·보수비 14억6천만원과 집기·앰프시설 등 장비비 3억원 등 모두 17억6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으로 있다.

 그러나 주민자치센터로 전환해 운영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는 대부분의 주민자치센터들이 남여 노소 등 지역주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돼야 하는데도 일부 전업주부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등 청소년과 노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전혀 갖추지 못한채 20~40대 전업주부를 위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에 나서고 있다.

 또 이들 센터가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도 장소 협소 등을 내세워 참여인원을 20~30명으로 제한하는가 하면 인기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되고 있어 본래의 근본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난 5일 개소한 상평동 주민자치센터의 경우 노래교실, 스포츠댄스, 영화감상, 풍물놀이 등으로 운영되는 바람에 청소년과 노인들로부터 불만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주민자치센터가 시행초기인 만큼 다소 미흡한 것은 사실이다"면서 "지역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센터를 만들어 나가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진주=강정배기자 kjb@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