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경기는 하락하고 물가는 오르는데 취업률마저 저조해지자 인터넷과 생활정보지를 이용한 취업·창업사기가 연일 발생하고 있어 이제 막 사회에 진출하는 취업·창업 준비생들을 더욱 난감하게 하고 있다.

 최근 발생하는 사건의 유형을 보면 명확한 규정과 조건파악이 어려운 인터넷과 생활정보지의 약점을 이용, 허위·과장 광고로 방문한 사람들에게 보증금 명목으로 돈을 뜯어 내는가 하면 취업을 보장한다며 고가의 교제를 판매하는 수법, 소개비 갈취 수법, 유명펀드를 가장한 창업 등 그 방법도 매우 다양화, 지능화 되고 있다. 또한 여성 취업자들에게 취업을 미끼로 성폭행을 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취업관련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정확한 명칭이나 규모, 사무실의 위치 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회사가 아닌 다른 장소에서의 면접이나 신분 확인을 위해 신용 카드 등을 달라고 하면 불법적인 회사인지 의심해 보고 신중히 결정해야 할 것이다.

 취업사기는 절박한 구직자나 대학 졸업자들의 심리적 측면을 악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바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다. 좀 더 여유를 가지고 차분한 마음으로 대처한다면 사건의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정희도(중구 다운동)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