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별정 4급인 의회전문위원을 일반보직으로 발령내자 도의원들이 크게 반발하며 인사철회를 요구하고 나서 마찰을 빚고있다.

 경남도는 지난 25일 4급 간부인사를 단행하면서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조찬용 전문위원을 그동안 행정직 4급이 맡아오던 도립직업전문학교 원장으로 전보했다.

 그러나 조 위원은 "그동안 정책이견으로 도지사의 눈 밖에 난 사람에게 불이익을 주려는 명백한 보복성 인사"라고 주장하며 26일 열린 사령장 교부식에 불참했다.

 이와함께 도의회는 이번 인사가 집행부의 눈치를 보지 않고 직무에 충실한 별정직 전문위원을 솎아내기 위한 불순한 의도를 내포하고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도의회 김정권 부의장과 백상원 교육사회위원장 등은 "도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지도 않고 전문위원을 전격 전보한 것은 의회를 무력화하기 위한 속셈"이라며 인사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또 "도립직업전문학교는 조만간 통폐합될 기관이기 때문에 조 위원을 면직시키기 위한 사전 조치로 볼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일부 도의원들은 이번 인사에 동의해 준 김봉곤 의장에 대한 불신임 추진까지 거론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조직의 활성화를 위해 10년 이상 의회에 근무한 전문위원을 전보했을 뿐 다른 뜻은 없다"며 "인사철회는 어렵다"고 밝혔다.

 문제가 된 조 위원은 그동안 경남도의 주요 시책에 대해 집행부 입장이 난처한 자료를 의원들에게 자주 제공하면서 알력을 빚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창원=조창화기자 joch2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