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울주군 온양읍이 주거와 휴양이 어우러진 생태도시로 개발될 전망이다. 27일 울주군은 지방육성법령에 의한 지방 소도시 종합육성계획수립지침에 따라 온양읍을 우선 대상지로 사실상 확정, 향후 3년간 200여억원을 집중 투자키로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의 타당성 조사용역은 울산발전연구원에서 맡았으며, 언양읍, 범서읍, 온산읍 등 4곳이 후보지로 집중 검토됐다.

 현재 울주군은 이 같은 용역결과를 울주군 의회에 제출한 상태다. 군의회 의견청취 후 울산시와 행정자치부의 승인절차를 거쳐 곧바로 시행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군의회는 28일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이 계획안을 심의했다. 그런데 의회 내에서부터 이상조짐이 생겨나고 있다. "용역발주, 계획수립, 용역보고서 제출 등의 과정에서 주민과 의회의 의견수렴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우리 역시 울주군의회의 시각과 같다. 특정지역 하나를 집중 육성하는 거창한 사업을 추진하면서 의회와 지역주민의 의견수렴을 무시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더구나 그것이 생태도시와 관련된 사업이 아닌가.

 우리에게 아직은 생소한 생태도시는 사람과 자연 혹은 환경이 조화되며 공생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춘 도시를 말한다.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이라는 전제 아래 도시개발, 도시계획, 환경계획 분야에서 새로이 대두된 개념이기도 하다. 따라서 그 유형에 있어서도 생물 다양성 생태도시, 자연 순환성 생태도시, 지속 가능성 생태도시 등으로 다양하게 나눌 수 있다.

 온양읍이 어떤 기준에 의해 생태도시 우선 대상지로 선정됐는지는 아직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다. 다만 탈락된 여타 지역도 선정 기준과정에서 그 조건이 녹녹치는 않았을 것으로 짐작된다. 무엇보다 지역이 가지는 특수성과 해당 지역의 자연적 사회적 조건들이 환경적 측면에서 심도 있게 고려됐을 것이다.

 그렇더라도 선정과정에서 의견수렴이 제외된 것은 부적절한 접근방식이었다. 생태도시가 주는 친환경적 이미지가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어떤 의미로 받아들여지는 지를 헤아렸다면 접근방식도 달랐을 것이다. 온양읍과 함께 생태도시 후보지 선정과정에서 거론된 3개 읍에 대한 접근을 다시 시도하면 어떨까 싶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