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대 국회의원 선거가 내년 4월15일 치러지게 돼 만 1년 앞으로 다가왔다. 대선을 치른 지 오래되지 않은데다 선거구획정이나 당개혁, 정계개편 등 17대 총선의 큰 변수들이 결정되지 않아 울산지역 정가도 아직은 큰 움직임은 없으나 현역의원측과 예비 도전자들의 물밑 움직임은 점점 분주해지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본보는 이에 17대 총선 D-365일을 맞아 △각 정당의 준비상황 △울산에선 누가 뛰나 △정계개편 및 "물갈이" 기상도 △현역의원 공약이행 정도 등을 4회로 나눠 점검해본다.

 

 ◇한나라당

 대선 패배 후 한나라당은 그동안 당개혁안 등에 치중해 있었기 때문에 아직은 내년 총선에 대한 구체적인 대비를 하지 않고 있다. 울산지역에선 총 5석 가운데 4석을 차지하고 있어 현역 의원들의 발빠른 지역구 다지기 행보속에 일부 공천희망자들의 "정중동"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을 뿐이다.

 특히 현행 소선거구제가 유지되고, 분구가 예상되는 남구을 선거구에서 공천을 희망하는 예비주자들은 이미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는 것이 대체적인 관측이다.

 지난해 대선과 함께 실시된 중구보선 때 조직책 희망자가 14명(비공개 2명 포함)이나 몰린 것을 볼 때 내년 총선이 임박해질수록 한나라당의 공천을 받기 위한 "줄서기"는 더욱 노골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나라당 울산시지부는 "예비후보가 다수일 경우 경선 절차 등을 거치겠지만 아직은 총선준비차원의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면서 "내년초께 선거대책위원회가 구성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주당

 중앙당의 개혁 논의가 끊이지 않기 때문에 오는 5월 전당대회가 열린 뒤 결과를 보아야만 17대 국회의원 선거에 대한 논의도 시작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지난 대선에서 "노풍"의 첫 진원지가 울산인데다 지난 11일 노무현 대통령이 다녀간 뒤 울산시민들의 민주당에 대한 느낌이 호의적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에 민주당의 전국정당화에 울산지역이 일익을 맡는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총선에 대비한 선거대책기구는 역시 내년 초에야 만들어질 계획이지만 최근 당 조직정비와 당무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민주당 울산시지부는 "시지부와 교감은 없지만 이미 특정 지역구를 노리고 나름대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인사도 있다"며 "울산이 한나라당의 텃밭으로 알려져 있지만 한나라당이 현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움직여야 하는 한계를 갖고 있는 반면 민주당은 폭넓게 새로운 인사를 영입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고 말했다.

 ◇국민통합21

 정몽준 당대표가 울산동구 출신이어서 오는 17대 총선을 통해 울산지역에서 더 많은 의석을 확보한다는 전략을 세우면서 울산을 "돌풍"의 진원지로 삼을 방침이다.

 국민통합21 울산시지부 관계자는 "그동안 정대표와 현대에 대해 우호적이고 지지하는 인사들과의 교감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며 "다수 울산지역민이 국민통합21에 호감을 갖도록 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정대표의 지역구인 동구는 오래된 조직이 가동되고 있어 당장 선거전에 들어가더라도 별다른 무리가 없지만 젊은층을 새로 추가하는 등 조직 정비를 하고 있으며, 지역내 타 지구당들도 나름대로 세확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민통합21은 울산뿐 아니라 중앙당에서도 울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게 하고 있기 때문에 동구에 대한 정대표의 공약이나 지역개발을 점검하는 한편 새롭게 할일이 무엇인지를 점검하는 등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민주노동당

 타 정당에 비해 발빠른 17대 총선 준비를 하고 있다. 울산시지부는 이미 지난 7일 지구당위원장, 중앙위원, 당소속 시의원 등이 참석하는 운영위원회를 통해 오는 6월 총선기획단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민노당은 당원 투표에 의해 후보를 결정하기 때문에 다른 당에 비해 총선준비를 서두를 수 밖에 없는 실정이지만 현재는 반전운동과 보궐선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총선준비는 총선기획단 구성이후 활발해질 전망이다.

 총선 주자로는 현 지구당위원장들이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지만 올해말이나 내년초 후보경선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아직은 섣부른 전망을 할 수 없다.

 울산시지부 관계자는 "지역구별로 나눠볼때 상대적으로 조직이 열세인 곳이 많다"며 "올해 안에 조직을 비약적으로 다진 뒤 내년 총선에서는 바람선거가 아니라 조직선거로 변화를 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명숙기자 jms@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