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스(SARS·중증 급성호흡기증후군) 최대피해국인 중국의 사스 전염을 우려, 중국인에 대해 입국 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나라는 100개국으로 늘어났다.

 중국 외교부 웹사이트에 따르면 중국인에 대해 입국을 제한하는 국가는 지난 1일 94개국에서 9일 100개국으로 늘어났으나 대부분이 중국인 입국시 체온검사, 심폐검사 등 건강검진을 해 이상이 발견되는 사람에게 격리 조치를 취하는 정도이다.

 중국은 전 세계 약 200개 독립국가중 164개국과 수교를 하고 있는데, 입국 제한조치 국가를 대륙별로 보면 아시아 30개국, 아프리카 21개국, 유럽 27개국, 미주 12개국, 대양주가 10개국이다.

 중국인에 대한 비자발급을 잠정 중지한 국가는 사우디 아라비아, 예멘, 리비아, 가봉, 몰타 등 주로 중동과 아프리카의 14개국이고, 중국인의 입국을 전면 또는 부분적으로 금지한 나라도 16개국이나 됐다. 사우디, 카타르,쿠웨이트, 예멘 등 대부분이 중동국가이다.

 한국은 입국하려는 중국인에 대해 체온, 폐검사 등을 실시해 입국 허가 여부를 가리고, 북한은 중국인에게 10~15일의 격리, 관찰기간을 두고 있다.

 이밖에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서양과 일본은 중국인에 대해 입국시 보건 신고서제출을 의무화했다.

 한편 중국의 사스 퇴치를 위해 한국, 일본, 인도 등 3개국이 지원을 한데 이어 독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이 지원의사를 표시하는 등 지원국가가 증가하고 있다. 베이징=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