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취임후 처음 11일부터 17일까지 6박7일 일정(한국시간)으로 미국을 실무 방문한다고 청와대가 9일 밝혔다.

 청와대측은 "조시 부시 미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지는 이번 방미는 한·미동맹 50주년, 한국인의 미국이민 100년을 맞는 해와 맞물려 큰 의미를 갖고 있다"면서 "국빈 방문이 아니라 실무 방문 형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대통령은 취임후 첫 외국방문이 될 이번 방미기간에 뉴욕과 워싱턴, 샌프란시스코 등 3개 도시를 차례로 돌며 북한 핵문제 대처방안 조율과 한미동맹관계 재확인, 무역마찰 해소 및 경제협력 강화 등에 대해 협의할 계획이다.

 노대통령은 15일(한국시간) 백악관에서 부시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갖고 참여정부 대북정책의 골간인 "평화번영정책"을 설명하고 북핵 해법과 주한미군 재배치 등 한미동맹관계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노대통령은 이와 함께 미 상공회의소와 한미재계 회의가 공동 주최하는 오찬연설과 코리아 소사이어티가 주관하는 회의 연설, 현지 언론 회견, 금융계 등을 통해 북핵 문제와 한국 경제의 실정을 설명, 외국 투자가들의 불안감 해소와 투자촉구 노력을 펼칠 계획이다.

 노대통령은 다음달 6일부터 9일까지 일본 방문에 이어 올해 안으로 중국, 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 4개국을 방문, 북핵 문제 평화적 해결의 틀을 완성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신재현기자 jh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