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장사문화개선추진위(공동위원장 김명규 정무부시장, 김재열 시의회 교사위원장)는 28일 첫 회의를 열고, 종합장사시설의 설치와 연계한 대시민 장사문화 의식개선 운동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또한 평상시 장사문화와 관련한 대시민 의식개선운동을 전개하면서 종합장사시설 부지 결정과정에서 지역이기주의성 반대 목소리를 최소화 하는 역할과 노력을 하기로 했다.

 장사문화란 장례문화와 같은 의미로서 울산시는 그동안 시대에 맞는 장례문화 정착을 위해 다각적이면서도 지속적인 노력을 쏟아왔다. 수년 전 동구 화정동에 있는 공설화장장을 북구 연암동으로 이전해 화장장과 납골당, 장례식장 등 현대식 복합시설을 건립키로 했었다. 이곳에 화장장이 들어설 경우 주변에 진입도로와 각종 부대시설 설치, 주변개발 등을 위한 인센티브(100억원 이상) 등도 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화장장을 혐오시설로 보는 연암동 일대 주민들은 이를 반대했었다. 연암동 주민만이 아니다. 화장장 유치희망 신청 지역중 하나인 북구 시례동 창좌마을 주민들도 이를 반대하고 있다. 이유인즉 "동구지역에 화장장이 가동중인데 굳이 혐오시설을 북구에 유치할 이유가 없다, 악취가 발생할 경우 주민들의 악취고통과 함께 지가하락 등 순기능보다 역기능이 더 많다”는 것이다.

 이 같은 현실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구성된 것이 범시민장사문화개선추진위이다. 새삼 강조하지만, 시의 종합장사시설 설치 계획과 병행해 "시민의식 개선운동’이 향후 추진방향의 중요한 과제라고 본다. 종합장사시설 설치사업의 대체적인 일정은 5개 구·군청에서 운영중인 후보지 선정위원회에서 후보지 2개소씩을 추천하고, 시에서도 1개소를 선정해 오는 10월께 최종 후보지를 확정짓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 과정에서 유념할 것은 장사문화에 대한 시민의식을 바꾸는 일이다. 무엇보다 화장장이 혐오시설에서 친화시설로 바뀌었음을 시민들에게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낙후된 화장시설을 현대화하고 공원화해 생활 속의 공간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종합장사시설의 최종 후보지가 선정돼도 주민반대에 부닥칠 것이 뻔하다. 추진위의 장사문화 의식개혁 운동이 지혜롭게 전개돼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