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관 외교장관은 5일 노무현 대통령과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총리의 오는 7일 한일정상회담 공동성명에 과거사 부분이 언급될 것임을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공동성명에 과거사가 언급되느냐"는 질문에 "과거사 부분이 나온다"면서 "미래지향적 관계발전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 바람직한 일본의 자세에 대한 언급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윤 장관은 또 북핵 후속회담 여부에 대해 "북핵문제를 풀기 위해 제2, 제3의 다자회담이 형태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가능하면 나와야 한다"면서 "그런 여건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후속회담의 형식, 시기, 의제 등 모든 것이 우선 내주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에서 논의될 것"이라면서 "TCOG 회의를 지내봐야 대충의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그는 북한의 향후 발전모델과 관련, 거듭 "박정희식 모델" 또는 "권위주의적 모델"을 대안으로 제시하며 "북한이 경제발전을 추진해 가면서 북한이 우려하는 큰 정치적 변화없이 경제발전을 해 나갈 수 있는 모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윤 장관은 북핵해법과 관련한 자신의 우크라이나식 해법 발언과 관련, "질문에 대한 대답과정에서 나온 것에 불과하다"면서 "정부가 공식적으로 검토한 것도 전혀 없고, 참고는 할 수 있지만 그 방식 그대로를 한다고 고려한 적도 없으며 적합하지도 않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