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만~3만원대 선물로 추석전 미리 감사의 뜻 전달
차례상에 올리지 않는 과일 저렴해 선물로 제격
효콘서트 등 추석맞이 가수공연 티켓도 개성만점

▲ 여느해보다 이른 추석 명절을 앞두고 울산지역 대형마트와 백화점들이 하나둘씩 추석선물 특판코너를 마련하고 있다. 경상일보 자료사진.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가을과 함께 성큼 다가오고 있다.

고향으로 가는 승차권 예매부터 지인들의 선물 준비까지 해마다 다가오는 명절이지만 매번 신경 써야 할 것들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그 중 가장 큰 고민은 단연 명절선물. 사랑하는 가족들과 주변 지인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해마다 명절 선물 준비로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올 추석 선물 트렌드와 함께 마음까지 풍성해지는 감성 충만 선물 아이템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

◇명절 보름 전, 부담없이 선물 건네기

검소한 명절나기 분위기가 사회 전체에 파급되면서 한 동안 ‘선물 안 주고 안 받기’ 캠페인이 펼쳐졌다. 그러다 보니 마음을 담은 작은 선물 조차 주고받기가 힘든 상황에 놓이기도 했다. 괜시리 명절에 임박하여 선물을 받게되면 부담감이 생기고, 선물을 보낸 이에게 답례를 해야할 지 말아야 할 지 속앓이를 하는 직장인까지 생겨났다.

▲ 지역 한 백화점 식품매장에서 점원이 고객에게 버섯류 등 추석선물세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공무원 김모씨는 이같은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2년 전부터 일찌감치 명절선물을 건넨다. 평상시 고마운 분에게 선물을 드리되 부담스럽지않은 가격대의 물품을 선택한 뒤 명절을 보름 정도 앞둔 시기에 건넨다는 것. 2~3만원 대의 과일이나 케이크, 어느 자리에나 어울리는 와인세트 등으로 굳이 명절선물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선물을 한다.

김씨는 “명절 연휴에 임박하면 시간적으로나 금전적으로나 여유가 없어진다”며 “저렴한 가격대의 선물을 잘 골라 명절을 넉넉하게 앞두고 건네보았더니 받는 이는 부담스럽지 않아서 좋고, 주는 이는 평소의 감사한 마음을 전할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사과·배 대신 복숭아·밀감으로 대체

주부 박모씨는 제수에 쓰이는 사과와 배를 해마다 친정으로 부쳤는데 올해는 그만 포기했다. 배 한 상자 가격이 10만원을 웃돌았기 때문이다.

▲ 추석명절이 이른 시기에 들면서 제수용품 중 과일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다. 요즘은 값비싼 배나 사과보다는 하우스에서 재배한 밀감이나 수입산 과일로 과일선물을 대체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경상일보 자료사진.
때이른 추석연휴 탓에 과일출하가 늦어지며 과일값이 천정부지로 솟은 탓이다.

박씨는 제수용으로 쓰이는 과일 대신 복숭아, 밀감, 메론, 자몽 등의 과일을 골라 친정에 보내기로 결정했다. 어차피 가족들이 한 곳에 모여서 며칠씩 보내는 명절인만큼 사과나 배 이외에도 다양한 먹을거리가 필요할 것 같았다. 차례상에는 올리지 못해도 제철맞은 복숭아가 한창 좋은 맛을 낼 때니 가족들 입맛을 달래는데는 그만이다. 하우스에서 재배하는 메론과 밀감 또한 냉장보관만 잘 하면 명절 내내 싱싱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점점 찾는 이들이 많아지는 수입산 자몽 또한 색다른 맛을 선사할 것 같다.

박씨는 “값비씬 제수용 과일은 필요한 갯수만큼 낱개로 구입하고, 대신 가격대가 저렴한 과일 위주로 다양하게 구입해두면 명절 내내 물리지않고 손님상에 올리기에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 부모님껜 존경과 사랑담은 孝콘서트

수년 간 ‘백수’로 지내다 올해 초 회사에 취직한 직장인 이모씨. 오랜 기간 묵묵히 지켜봐 준 부모님에게 이번 명절만큼은 색다른 선물로 두 배의 기쁨을 드리고 싶었다.

이모씨가 선택한 선물은 추석 연휴를 타깃으로 삼은 효(孝)콘서트 티켓이다. 부모님 세대가 크게 공감할 국민가수가 지역에서 빅쇼를 마련하자 주저없이 공연티켓 두 장을 구매했다. 용돈과 함께 티켓을 건네 받은 부모님이 크게 기뻐하신 것은 물론이다.

이씨는 “공연일은 추석 연휴보다 1주일 정도 늦은 시기인데, 가족들과 북적거리는 명절을 보낸 뒤 특별한 문화생활의 기회를 드리고 싶어 선택한 아이템”이라며 “일년에 한 두번 정도는 부모님들이 공연 무대를 찾아 색다른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말했다.

홍영진기자 thinpizz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