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 테러 이후 미국은 부시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약 100명의 관리들로 구성된 예비정부를 설립, 워싱턴 외곽에서 비밀리에 가동중이라고 워싱턴포스트가 1일 보도했다.

 연방정부의 각 부처를 대표하는 예비 정부의 고위 관리들은 동부 해안지대의 비밀장소 두 곳중 한 곳에 파견, 가족과 떨어진 채 지하생활을 하며 행정 업무를 보고 있다고 이 신문은 말했다.

 미국 정부가 수도 워싱턴에 대한 괴멸적 테러 공격시 연방정부의 공백을 우려,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대통령 시절부터 내려오던 예비정부 계획을 직접 실행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이 신문은 말했다.

 정부의 연속성(COG)으로 통하는 이 계획은 대륙간 탄도미사일 같은 냉전시절의 위협 때문이 아니라 알 카에다의 핵무기 공격 가능성에 대비한 것이라고 정부 소식통들은 밝혔다.

 이른바 벙커 업무를 위해 정부 각 부처 및 여러 기관에서 차출된 관리들은 대략 70명~150명선이며, 테러 위협에 대한 정보에 따라 인력을 조절한다고 한 고위 관리는 말했다.

 예비정부는 9.11 이후 대혼란 속에서 급히 편성됐으나 무기한 예방조치로서 임무가 장기화함에 따라 1진 인력은 대부분 집에 돌아갔고, 90일 간격으로 교대근무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예비정부의 관리들은 파견시 출장 간다라고만 말하고 어디에 왜 가는지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는 주의를 받았다.

 이들의 첫번째 임무는 워싱턴이 무너진 후에도 연방정부의 필수 기능이 가동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주정부들을 지휘하면서 국가의 식량 및 물 공급, 교통 및 에너지·통신 네트워크, 사회 질서의 교란을 막고, 나아가 연방정부를 재구성하는 임무를 띠고 있다.

 예비정부에 파견됐던 관리들은 현장에 비치된 컴퓨터들이 몇 세대나 뒤진 구형이었고, 정부 데이터베이스와 접속이 되지 않았으며, 전화선도 부족해 시설개선명령을 내려야만 하는 상황이었다고 전했다.

 한 관리는 "체니 부통령의 생존은 헌법의 계승을 보장하지만 체니 혼자 나라를 움직일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 이 계획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포스트는 백악관의 요청에 따라 예비정부의 지리적 위치 및 관리 명단을 공개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워싱턴=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