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철 소상공인진흥원 울산센터 선임상담사
“상품 진열을 어떻게 해야 고객의 구매 욕구를 만족시켜 매출을 늘릴 수 있을까.”

의류 및 의류잡화 판매업체의 창업을 지도하면서 점포의 구조(출입문의 위치, 점포의 크기, 점포의 모양 등)에 따라 예상되는 주 고객의 동선을 고려해 진열집기의 선택과 배치 등 상품 진열을 잘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칙들을 생각해 보았다.

상품 진열의 목적은 상품의 디자인 및 가격 등을 연출하여 매출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상품진열을 잘하기 위한 기본원칙이란 보기 쉽게, 만지기 쉽게, 알기 쉽게, 잘 팔리게, 풍성한 느낌이 들게, 직원에게는 짧은 동선으로 보충진열 횟수를 최소화하고, 진열하기 쉽게 하는 것 등이 있다.

상품진열관리란 제품이 잘 정돈되어 진열된 수준을 벗어나, 상품진열작업 수행 후 발생된 매출과 이익의 효율성 분석을 통해 개선안을 반영하는 업무를 반복하는 작업이다. 즉 소비자 눈높이와 편의를 고려해 소비자가 매장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나가는 순간까지의 동선에 따라 상품진열과 품목의 배치, 레이아웃 변경까지도 과학적인 수치를 근거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꾸준히 바꿔서 최적의 상태를 고려해야만 한다.

상품 진열은 상점에 있는 상품과 집기를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진열에는 기본적으로 상품을 ‘거는 방법, 놓는 방법, 보이는 방법 등이 있으며, 진열 방법은 상품의 종류와 수량, 집기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상품 자체의 가치를 솔직히 전달하는 것이 진열이라 하여, 전혀 조작 없이 단순하게 진열하라는 것은 아니다. 단순하게 진열하면, 오히려 상품 가치를 손상시켜서 판매 기회를 잃게 될지 모른다. 상품 진열은 판매 기회를 좌우하는 중요한 작업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진열 작업의 면밀한 분석을 통해 과학적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윤석철 소상공인진흥원 울산센터 선임상담사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