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경찰서는 최근 지난 한해동안 양산지역에서 2천767건의 교통사고가 발생, 35명이 사망하고 1천562명이 부상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양산에서 하루 평균 7.5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한 것으로서 재산피해액만 22억4천700여만원에 달하고 전체 인구 20만명중 0.78%가 부상한 것이다.
특히 지난해 8월의 경우 한달동안 무려 227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 7명이 숨지고 157명이 부상하는 등 양산지역이 교통사고 다발지역이라는 오명을 벗어나기 힘든 실정이다.
이처럼 양산에서 해마다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지난해 말을 기점으로 상주인구 20만명 돌파와 함께 인구 부산·울산 등 대도시에서 왕래하는 유동인구가 많은데도 도로를 확장하거나 신설하는 구간에서 도로구조결함이 발생하는 등 체계적인 도시기반시설이 확충되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로 인해 평소 시청과 경찰 홈페이지에 운전불안을 느낀 운전자의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김 모씨(45·양산시 웅상읍)는 "국도 35호선과 국도 7호선의 경우 마을과 인접해 도로가 개설되는 바람에 과속으로 인한 인명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 중앙분리대 확대설치 등 안전시설물 확충이 절실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대해 경찰서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개통한 양산~부산 노포동간 1077 지방도도 심한 커브지점이 많아 개통 1개월여만에 9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등 구조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말했다. 양산=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